2020년 단체행동 주도했던 서연주 대표
“전공의를 잠재적 범죄자, 소모품 취급”

지난 2020년 당시 대한전공의협의회 부회장으로 단체행동을 이끌었던 젊은의사협의체 서연주 대표는 "정부가 전공의를 잠재적 범죄자 취급한다"고 비판했다(ⓒ청년의사).
지난 2020년 당시 대한전공의협의회 부회장으로 단체행동을 이끌었던 젊은의사협의체 서연주 대표는 "정부가 전공의를 잠재적 범죄자 취급한다"고 비판했다(ⓒ청년의사).

지난 2020년에 이어 이번에도 전공의들이 먼저 움직였다. 정부는 의사면허 취소까지 언급하며 “2020년과는 다를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전공의들도 마찬가지다. 3년 전과는 다르다고 한다.

젊은의사협의체 서연주 공동대표(여의도성모병원 소화기내과)는 정부가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서 대표는 지난 2020년 당시 대한전공의협의회 부회장으로 단체행동을 주도한 인물 중 한 명이다.

서 대표는 지난 8일 청년의사와 통화에서 3년여 만에 다시 같은 일이 반복된 상황이 “착잡하다”고 했다. 그리고 “너무 강압적이고 폭압적이다. 2024년 대한민국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인가 싶다”며 “정부가 전공의들을 잠재적 범죄자 취한다”고 비판했다.

서 대표는 의대 정원 증원을 추진했던 지난 2020년에도 “의료계와 합의 없는 일방적인 정책 추진”이 문제가 됐는데 이번에도 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다고 했다. “정부가 의료계를 카운터파트(counterpart)로 여기지 않는다”는 게 더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서 대표는 “정부는 의사들을 논의하고 협의할 상대로 보지 않고 그냥 소모품처럼 취급한다. 그게 가장 큰 문제”라며 “지난 2020년에도 너무 일방적으로 정책을 강행했기 때문에 우리(전공의들)가 단체행동에 돌입했던 거였는데 지금은 더 강압적이고 폭압적이다. 그래서 반발이 더 크다”고 말했다.

서 대표는 “쉽고 편한 길이 아닌 힘든 길을 선택”한 전공의들이 정부로부터 “모욕적인 취급을 받고 있다”며 분개했다. 정부가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했다. “아젠다를 논의하기보다 전공의 단체행동에만 초점을 맞춰 대응하고 있다”며 “의사들을 압박한다고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고도 했다.

서 대표를 비롯해 지난 2020년 단체행동을 주도했던 ‘선배 의사’들은 “지난번처럼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돕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대전협 박단 회장이 밝힌 대로 “전공의 일은 전공의가, 의대생 일은 의대생이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는 데 전적으로 공감한다”고도 했다. 서 대표는 “외부 압력에 의해 결정하는 게 아니고 각자 처한 상황과 신념에 따라 행동하고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며 “그들의 등을 떠밀어서는 안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선배로서 “너무 안타깝고 미안하다”고 했다. 서 대표는 자신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며 후배들에게 “무엇보다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감정적인 대처보다는 이성적 판단으로 대응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