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차관 브리핑 통해 입장 밝힐 듯

보건복지부는 지난 12일 조규홍 장관 주재로 '제5차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개최해 피해 신고센터 운영 등을 결정했다(사진 제공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지난 12일 조규홍 장관 주재로 '제5차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개최해 피해 신고센터 운영 등을 결정했다(사진 제공 : 보건복지부).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정부의 의료 정책에 반발하며 개최한 온라인 임시대의원총회에서 당장은 집단행동에 나서지 않는 분위기가 감지되자 정부가 일단은 안도하는 모습이다.

지난 12일 밤 9시부터 13일 새벽까지 이어진 대전협 임총에서 전공의들은 총파업 등 단체행동 시행 여부와 구체적인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지만, 결론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즉각 집단행동에 돌입하지는 않는 분위기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단체행동이 아닌 정상근무하기로 결정됐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의과대학 정원 증원 결정 후 의료계 대응을 주시하던 보건복지부는 이날 비상대기하며 대전협 임총 상황을 지켜봤다. 복지부는 13일 오전 박민수 제2차관이 직접 브리핑을 통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청년의사와 통화에서 “전공의들이 당장 집단행동에 나서지 않기로 함에 따라 한숨 돌리게 됐다”며 “대전협 임총 이후 상황을 더 지켜봐야겠지만, (13일 브리핑에서) 의료계를 설득할 수 있는 메시지가 잘 나가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지난 11일 ‘전공의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중요성을 강조하며 “병원을 지속 가능한 일터로 만들기 위한 정책이며 정부를 믿어달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복지부는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비해 지난 12일 오전 조규홍 장관 주재 ‘제5차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개최해 비상진료 및 응급의료체계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복지부는 설 연휴 동안 특이사항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으며, 만일의 상황에 발생할 수 있는 국민 피해사례에 대응하기 위해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향후 진료 관련 피해를 입은 환자라면 누구든지 의료이용 불편상담, 법률상담 등 서비스를 제공박을 수 있다. 시행시기 등 구체적 운영 방안은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