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약도 배달 허용된 일본, 원격진료 플랫폼에 복약지도 포함
재택의료용 원격 시스템 갖추고 모니터링 수가도 마련

원격의료가 전면 허용된 일본에는 진단부터 상담, 복약지도까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이 시장에 출시돼 활용되고 있었다.

일본은 지난 2021년 8월 ‘온라인 진료 특례조치 항구화’를 공표했으며 초진은 대면 진료가 원칙이라는 조항은 올해 삭제됐다. 온라인 초·재진 수가도 정식 도입됐으며 의약품 배달도 허용됐다.

특히 처방 의약품 배달은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을 계기로 한시적으로 된 적이 있지만 코로나19를 계기로 온라인 복약지도를 전면 확대했다. 온라인 복약지도는 처방전에 따라 제조한 의약품에 대한 복약지도와 배송까지 포함된 모든 과정을 말한다.

일본은 지난 2020년 9월 온라인 복약지도 지역 제한을 푼 데 이어 올해 4월에는 대면진료 환자와 첫번째 처방의약품으로도 대상을 전면 확대했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처방 의약품보다 먼저 배달이 허용됐다.

이에 따라 현재 일본에서는 환자 상담, 재택의료, 화상 진단, 병리진단, 복약지도 등을 원격으로 할 수 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는 지난 28일 발간한 ‘일본 원격의료 정책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일본 원격의료 산업 현황을 소개했다. 원격의료 플랫폼 개발은 민간 기업이 주도하고 있었다.

온라인 진료 시스템 구축과 플랫폼 이용료 등은 의료기관이 부담하고 환자는 진료 후 본인부담금만 앱으로 결제한다. 온라인 진료 플랫폼으로는 주로 ▲Clinics ▲Pocket Doctor ▲Curon ▲YaDoc ▲CARADA 온라인 진료 ▲라인(LINE) 닥터앱을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일본 최초 온라인 진료용 앱인 ‘Clinics’는 2020년 12월 기준 누적 진료 횟수가 30만회를 넘었으며 일본 내에서 신뢰도와 이용도가 가장 높다. 온라인 진료뿐만 아니라 복약지도도 한다. 지난 2021년 12월에는 일본 최대 이동통신사업자인 NTT 도모코가 메디컬 분야 사업 확장을 위해 Clinics을 개발사인 MEDLEY와 공동 운영하기로 했다.

출처: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일본 원격의료 정책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
출처: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일본 원격의료 정책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

Curon에서는 ‘스위치(Swich) OTC’ 구매를 상세히 안내한다. 스위치 OTC는 전문의약품에서 일반의약품(OTC)으로 전환된 지 얼마 안된 의약품으로 구매하기 전 반드시 약사의 복약지도를 받아야 한다.

원격 재택의료 분야에서는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를 위한 재택 산소 요법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이 제공된다. 재택의료 대상인 환자가 측정한 산소포화도측정기 생체 정보를 통합하는 장치로 산소포화도와 맥박 수 정보가 클라우드에 저장된다. 필립스 재팬에서 출시한 수면·호흡 케어 기기인 ‘케어 오케스트레이터(Care Orchestrator)’가 있다.

이같은 시스템을 이용한 재택 원격 모니터링은 지난 2019년부터 수가가 산정돼 월 1회 1,500엔(약 1만4,354원)이다.

원격 영상진단과 병리진단 시스템도 운영되고 있으며 안과 원격진료용 시스템, 심장 재활용 의료기기도 이용하고 있다. 또한 VR 시스템을 작업치료에 적용해 뇌경색, 인지 저하증, 고차 뇌기능 장애 환자 재활에 활용하고 있다.

연구진은 “일본은 최근 스위치 OTC 선택에 관한 카운슬링 전용 어플을 출시해 이용자를 대상으로 의약품 선택을 돕고 있으며 드럭스토어와 각종 의약품 카테고리 소개, 온라인 약국 등을 운영하고 있다”며 “원격진료의 유효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의사의 처방권 강화 관련 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돼야 한다. 만약 국내에서도 원격의료가 시행된다면 이러한 진료 처방권 강화에 대한 부분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또 “일본은 원격의료 추진 시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방향으로 의료기기 등을 개발해 왔으며, 인구 사망률 5위 이내 사인들을 개선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원격의료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원격의료를 제도화하려면 원격의료 도입 목적에 부합하도록 정책 제도화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