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회 박성민 의장, 회원 대상 담화문
“투쟁 승리 위해 희생 요구해도 동참하자”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박성민 의장은 10일 대회원 담화문을 발표하고 "생즉사 사즉생의 마음으로 전 회원 똘똘 뭉치자"고 했다(ⓒ청년의사).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박성민 의장은 10일 대회원 담화문을 발표하고 "생즉사 사즉생의 마음으로 전 회원 똘똘 뭉치자"고 했다(ⓒ청년의사).

정부가 면허 취소까지 거론하며 단체행동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히자 의료계 내에서 전공의와 의대생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박성민 의장은 10일 회원 대상 담화문을 내고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가 사표를 제출하고 집단행동에 나설 뜻을 비치자 정부는 연일 갖은 협박 수단을 동원해 정당하게 자신의 자유 의지로 행동하는 회원을 위협하고 면허 취소 등을 언급하며 분노 불길에 기름을 붓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장은 전날(9일)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서 김택우 강원도의사회장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담화문도 함께 발표했다.

박 의장은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의료계의 미래인 의대생과 전공의를 보호하기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끝까지 노력하자”고 했다.

의료계가 비대위를 중심으로 단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비대위가 전권을 갖고 의대 정원 증원 저지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전 회원이 단일대오로 투쟁에 동참하고 비대위가 내린 결정을 실천해 반드시 승리를 쟁취하자”며 “투쟁 기간 분열적 행동을 자제하고 개인을 앞세우기보다는 의협 일원으로 일치단결해 엄중한 위기를 극복하는 데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비대위가 투쟁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회원에게 더 큰 희생을 요구하거나 요청해도 끝까지 동참하고 함께 나아가자”고도 했다.

박 의장은 “피할 수 없는 정부와의 투쟁이 시작됐다. 정부가 먼저 시작한 싸움에서 패할 경우 대한민국 의료와 의사의 미래는 나락으로 떨어질 것”이라며 “생즉사 사즉생의 마음으로 전 회원이 똘똘 뭉쳐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아 위기에 빠진 의료체계를 안정시키고 국민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폭탄을 제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