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성남시장, 대학병원 위탁운영 필요성 재차 강조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위한 조건 “양질의 의사 수급”

신상진 성남시장은 ‘성남시의료원 운영방식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성남시의료원 운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학병원 위탁운영 필요성을 강조했다. 신 시장은 롤 모델로 서울대병원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보라매병원을 제시했다(ⓒ청년의사).
신상진 성남시장은 ‘성남시의료원 운영방식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성남시의료원 운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학병원 위탁운영 필요성을 강조했다. 신 시장은 롤 모델로 서울대병원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보라매병원을 제시했다(ⓒ청년의사).

“4억원이 넘는 연봉을 제시해도 의사인력 수급이 어렵다.”

신상진 성남시장이 성남시의료원을 대학병원에 위탁운영해야 한다고 보는 이유다. 성남시민에게 양질의 의료를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성남시의료원이 인력 구인난에 부딪쳐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신 시장은 17일 성남시청 한누리홀에서 열린 ‘성남시의료원 운영방식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성남시의료원 운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학병원 위탁운영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신 시장은 롤 모델로 서울대병원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보라매병원을 제시했다.

신 시장은 “시립의료원은 양질의 의료를 싼 비용으로 제공하기 위해 설립됐다. 싸면서도 의료 질이 좋은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첫째 좋은 의사가 있어야 한다”며 “실력 있는 의사를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관건이지만 의사 채용이 어렵다”고 토로했다.

신 시장은 “안과 의사는 의료원 설립 때부터 없었고 심장내과 의사는 연봉 4억원을 줘도 안 온다. 올해 4억2,000만원으로 겨우 구했다”며 “간단한 수술도 의사 혼자 할 순 없다. 스텝들이 있어야 하지만 인력 수급이 어려운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했다.

신 시장은 “지금 시립의료원은 509병상이지만 현재 입원환자 수가 100명이 채 안 된다”며 “400병상은 놀고 있다. 의사들 연봉은 2억원이 넘는데 하루 외래환자 5~10명 보는 의사들도 있다”고도 했다.

성남시의료원이 공공의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다만 의료원 정상화를 위한 첫 번째가 의사인력 수급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신 시장은 “시립의료원에 적자가 나면 시에서 메워줘야 한다. 이익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하는 군소 의료재단에 의료원을 맡기는 건 반대”라며 “오로지 실력 좋은 의사들이 와서 시민들이 값싸게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신 시장은 “성남시가 재정 자립도가 좋다. 얼마든지 (공공의료에) 예산을 얼마든지 쓸 수 있지만 성남시민들이 만족스럽고 행복하게 최상의 진료를 저렴하게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