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에 이미 국립의대 있는데 KAIST 의전원 유치 이해 못해
충북 북부 의료취약지 두고 오송에 1000여병상 병원 명분 없어

충청북도, KAIST(카이스트), 청주시가 조성하려는 ‘카이스트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이 본격 추진되자 지역 의료계를 중심으로 집단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카이스트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의 핵심은 카이스트 의학전문대학원을 설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주에 1,000병상 규모 병원을 건립하는 것이다.

하지만 충북에 이미 국립의대인 충북의대가 있는 상황에서 카이스트 의전원을 또 충북에 유치하는 것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1,000여 병상 병원을 설립하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게 지역 의사들과 학계 입장이다.

오송첨복단지
오송첨복단지

오송에 ‘카이스트 캠퍼스’ 설립 추진

충북도와 카이스트, 청주시는 지난 3월 22일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카이스트 오송캠퍼스는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내 약 1.1㎢ 부지(약 33만평 규모)에 바이오메디컬 분야를 특화한 대학(원)과 병원, 연구소, 창업시설과 상업시설 및 공원 등이 연계한 캠퍼스타운을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부지는 충북도와 청주시가 LH로부터 매입해 KAIST에 ‘무상’ 양여하고 건축은 국가 정책 반영을 통한 국비 확보와 복합 개발 등을 통해 조달하는 방식이다.

핵심은 ▲치료기술 개발과 의료서비스를 위해 첨단 바이오 메디컬 전문인력 육성 ▲오창 방사광가속기와 연계한 방사선의학 육성 ▲국제적 의학연구센터 유치 ▲KAIST와 연계한 300병상 규모 글로벌 연구병원과 800병상 규모 중부권난치병임상병원 유치 등이다.

특히 충북도, KAIST, 청주시는 협약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가장 먼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충북 공약인 오송 글로벌 바이오 밸리 조성과 연계한 국정과제 반영에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6월 지방선거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지사 후보로 출사표를 던진 노영민 예비후보도 KAIST 오송 바이오 메디컬 캠퍼스 타운 조속 추진을 담은 공약을 발표하며 지방선거에서 핵심 공약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높다.

국립의대 이미 있는 충북에 카이스트 의전원 왜?

하지만 이같은 사업 추진에 충북의대 교수회를 중심으로 한 학계가 집단 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다.

충북권에 국립 충북의대가 있고 대학병원까지 있는 상황에서 세금을 투입해 카이스트 의전원과 1,000병상급 병원을 유치할 필요가 있느냐는 것이다.

이같은 목소리는 공대와 인문대 교수들 사이에서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지적하는 것은 ▲1권역 1개 국립대와 국립의대 원칙을 깬 무리한 카이스트 의전원 유치 ▲대전, 세종, 청주 등에 이미 대학병원급 병원 존재 ▲충북 북부 의료취약지를 고려하지 않은 병원 설립 추진 ▲충북대, 청주교대, 충주교통대 등이 통폐합을 고민하는 상황에서 타시도 소재 카이스트 분원 유치 부당성 ▲종합대학이 아닌 카이스트의 의전원 추진 우려 등이다.

충북대교수회 한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같은 행정구역인 청주에 충북대와 충북대병원이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국립의대 허가가 날 수 없다. (충북도 등이) 대국민 사기극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충북의대와 약대 등의 (오송 국가산업단지 입점 때에는) 땅장사를 해놓고 카이스트에는 6,000억원 규모이 땅을 무상으로 주는 것도 말이 안된다”며 “이거야 말로 지역차별”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카이스트 하나로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 울산 과학기술원(UNIST)도 별도 의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카이스트가 의전원을 추진하면) 연쇄 도미노로 (의사 수 확대 등으로 벌어진) 지난해 (의료계) 파업과 같은 상황을 또 만들게 될 것”이라고 했다.

지역의 학자들뿐만 아니라 국립대총장협의회에서도 카이스트의 의전원 설립에 대해 교육부에 반대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대총장협의회는 카이스트 등의 의대 설립 추진 문제점으로 ▲카이스트 등이 의대를 설립할 경우 해당분야 연구비 상당수가 과기특성화대학으로 집중돼 지역거점국립대학 연구력 하락 ▲카이스트 등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의전원 또는 의대 설립 시 의사과학자 양성 활성화에 대한 의문 등을 꼽았다.

협의회는 카이스트 등에 의전원 설립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전주기 지원책 마련 ▲연구중심 의대 집중 육성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충북도 “바이오산업 등 지역살리기 위해 꼭 필요”

한편 충북도는 현재 계획만 세운 상황이고 세부계획 마련 시 지역 의료계와 충분히 협의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사업 필요성도 강조했다.

지역 내 충북대병원 등에 충분한 지원을 했음에도 지역 환자의 수도권 이탈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만큼 카이스트 의전원과 병원 유치 등을 통해 상생 발전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충북도 바이오산업과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바이오산업을 키우려고 특화하고 있는 지역은 전국에 우리 뿐”이라며 “지역대학도 살리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어려우니 지방살리기 일환으로 (카이스트 오송캠퍼스 조성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지역에 충북대가 있고 병원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보면 지역민들도 아프면 서울 대형병원으로 간다”며 “이런 도민들의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같이 발전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카이스트 오송캠퍼스 조성으로) 불만이 있을 수 있겠지만 지방살리기라는 큰 시야로 봐야 한다”며 “지난 3년간 지역 대학에 투자한 금액이 2,000억원 정도로 지역 투자도 열심히 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대학부터 육성해야 한다는 생각만으로는 충북의 미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해당 사업은 현재 초기구상 단계로 카이스트 의전원과 병원 설립이 모두 이뤄지는 것이 최상이지만 아직 확실히 결정된 것은 없다”며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단계가 되면 (지역 의료계 등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