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원자력의학원 “협력 방안 논의했지만 진전 없다”
교육부 “의정협의 통한 의대 정원 확보 우선”

KAIST는 의사과학자만을 양성하는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사진출처: KAIST 홈페이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이 추진하는 과학기술 의학전문대학원의 부속 병원으로 한국원자력의학원 원자력병원과 통합을 추진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양 기관과 정부 모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사진출처: KAIST 홈페이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과 한국원자력의학원 원자력병원 통합설이 나왔지만 양 기관은 물론 정부조차 '사실 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원자력병원을 부속병원으로 한 KAIST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한 언론 보도가 발단이었다.

하지만 KAIST와 원자력의학원은 협력 방안을 논의한 적은 있지만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사안은 없다고 했다.

KAIST 관계자는 10일 청년의사와의 통화에서 “현재 과기의전원 설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원자력의학원과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선 더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원자력의학원 관계자도 “KAIST와 예전부터 여러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던 것은 맞지만 구체적으로 통합이나 연구협력 등 특정 방향으로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며 “통합과 관련한 TF도 예전에 언급된 적이 있지만 내부 전산망에 공식적으로 TF 발령이 난 적은 없다”라고 했다.

그는 “더 나은 협력안을 도출하면서 나온 여러 방안 중 수련병원 논의도 있었지만 여러 가능성 중에 하나 정도였다고 볼 수 있다"며 "현재 KAIST와 협력 방안을 모색 중이지만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항은 없다”고 했다.

정부는 KAIST 과기의전원 설립에 앞서 의정협의를 통한 의대 정원 합의가 우선이라며 선을 그었다.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과 관계자는 “KAIST 과기의전원과 관련해 교육부와 공식적으로 논의된 사항은 없다"며 "KAIST가 의사과학자를 양성할 수 있다고 말하기엔 너무 이른 시기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의사 정원은 코로나19가 안정된 후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가 의정협의를 통해 논의하기로 결정된 사항이며, 의대 정원을 증원하려면 의정협의가 선행돼야 한다”며 “복지부에서 정원을 통보하면 교육부가 범위 내에서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신청받아 인원을 배정한다”고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해당 언론 보도는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