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앞 간호법 폐지 촉구 1인 시위 진행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은 12일 국회 앞에서 간호법 폐지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가졌다(사진제공: 13보건복지의료연대).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은 12일 국회 앞에서 간호법 폐지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가졌다(사진제공: 13보건복지의료연대).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이 간호법 폐기를 요구하는 1인 시위에 동참했다. ‘간호법저지 13개 단체 보건복지의료연대’(13보건복지의료연대) 차원에서 진행되는 릴레이 시위다.

홍 부회장은 12일 국회 앞에서 ‘간호단독법은 반드시 폐기되어야 합니다’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진행했다. 홍 부회장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간호법에는 간호가 없을 뿐만 아니라 간병의 제도화도 보이지 않는다”며 “간호법의 돌봄에는 간호사만 보이는데, 정작 국민은 의료가 주관하는 통합돌봄을 원한다”고 말했다.

홍 부회장은 “간호사의 처우 개선이 다른 보건의료인들의 직역을 침탈하거나 그들의 일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며 “보건의료인력지원법을 개정해 상생하는 길을 찾아야한다”고 했다.

13보건복지의료연대에는 치협 외에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대한방사선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 대한응급구조사협회, 대한임상병리사협회, 대한의사협회,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협회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