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림 회장 “독자 간호업무 가능…근거 없는 허위주장”

대한간호협회는 12일 오전 국회 앞에서 ‘민생개혁방안 간호법, 국회 법사위 즉각 심사 촉구를 위한 수요집회’를 열었다(사진제공: 대한간호협회).
대한간호협회는 12일 오전 국회 앞에서 ‘민생개혁방안 간호법, 국회 법사위 즉각 심사 촉구를 위한 수요집회’를 열었다(사진제공: 대한간호협회).

대한간호협회가 대한의사협회 등이 소속된 ‘간호법 저지 13개 단체 보건복지의료연대(13보건복지의료연대)’를 향해 간호법 관련 허위 주장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간협은 12일 오전 국회 앞에서 ‘민생개혁방안 간호법, 국회 법사위 즉각 심사 촉구를 위한 수요집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간협 신경림 회장은 호소문을 통해 “의협을 중심으로 한 13개 단체는 여전히 간호법이 보건의료체계를 무너뜨리고, 지역사회에서 독자적 간호업무를 가능하게 하는 ‘간호사만을 위한 법’이라면서 근거 없는 허위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고 했다.

신 회장은 “간호법 반대 단체의 주장은 이미 4차례 진행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면밀하고 강도 높은 심사를 통해 모두 정리됐다"며 "간호법 반대단체의 주장은 모두 허위사실이며, 근거 없는 억측에 불과하다. 간호법에 대한 거짓 주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했다.

이어 여당인 국민의힘에 간호법 제정 약속을 이행하라고도 했다.

신 회장은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장이었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직접 간호법 제정 추진 정책협약서에 서명했다. 후보였던 윤석열 대통령도 간호법 제정을 약속했다”며 “국민의힘은 여야공통 대선공약인 간호법 제정을 즉각 이행하라”고 말했다.

광주광역시간호사회 김숙정 회장도 “주기적인 감염병 위기와 곧 다가올 초고령사회 등 대한민국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숙련된 간호사가 필요하다”며 “국회는 숙련 간호사를 양성하고 국내 간호 환경을 개선할 간호법 제정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간호사들은 수요집회 이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로 이동해 집회를 이어갔다. 이들은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와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약속한 간호법 제정 약속을 즉각 이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