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하지 못한 의사결정과정” 주장 나와
대전협, 회의 결과 상세히 공개
박지현 위원장 “회의 녹음, 흔들리지 말자”
“원점 재논의를 위해 정책 철회” 요구

파업을 지속하기로 한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결정을 두고 또 다른 논란이 일고 있다. 전공의 파업 자체에 대한 비난 여론 외에도 ‘중단이 아닌 지속’이라는 결론을 유도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하지만 대전협 비대위는 회의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며 사실과 다른 ‘가짜 뉴스’라고 일축했다.

대전협 비대위가 12시간이 넘는 회의 끝에 파업을 지속하기로 결론을 내린 지난 30일 오후 비대위원 다수의 의견이 묵살된 채 회의가 진행됐다는 내용이 담긴 ‘보도자료’가 배포됐다.

대전협 비대위원 다수는 범의료계가 제안한 합의한 대로 파업을 중단하자고 했지만 박지현 비대위원장(회장)이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투표 안건 상정을 밀어붙였다는 주장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들은 대전협 비대위가 그동안 정부, 국회, 범의료계와 소통하고 협의해온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 채 투표에 참여해 ‘파업 지속’이란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비대위원 다수가 사퇴를 표명했다며 “회의에 참석한 복수의 전공의들로부터 확인된 사항”이라고 했다. “일선 전공의들에게는 의사 결정 과정이 어떤 근거로 진행됐는지, 회의에서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한 속기록 공개도 없는 상태”라며 “정당하지 못한 의사결정과정과 파업 결과로 초래된 피해에 대한 책임은 박 회장(비대위원장)이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30일 긴급비상대책회의 결과 전공의 파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30일 긴급비상대책회의 결과 전공의 파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전협 비대위 “회의 내용 전부 녹음됐다”

‘어떤 전공의들’이라는 익명으로 배포된 보도자료 내용은 의료계 내에서 급속히 퍼졌다.

이로 인해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확산되자 대전협 비대위는 입장문을 통해 회의 과정과 투표 결과 등을 상세히 공개했다. 모든 회의 내용은 녹음됐으며 참석한 전공의 대표자들에게 이를 사전 공지했다고 했다. 그리고 이 입장문을 회의에 참석했던 전공의 대표 103명이 실명으로 “사실임을 보증한다”고 밝혔다(관련 기사: ‘전공의 파업 지속’ 결정 내리기까지 12시간, 무슨 일 있었나).

대전협 비대위는 “1차 투표 안건은 단체행동 중단에 대한 찬성, 반대 어느 쪽도 과반을 넘지 못해 안건 폐기된 것이지 파업 유지에 대한 찬성이 절반에 이르지 못해 부결됐는데도 무리하게 재투표에 부쳤다는 정부 측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의 문제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복지부·국회 제안한 합의문엔 ‘철회, 원점 재논의’ 없어

대전협 비대위는 이어 “보건복지부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제안한 합의문에는 ‘철회’ 및 ‘원점에서 재논의’라는 말이 포함돼 있지 않았다”며 “정부는 합의 제안 시마다 줄곧 ‘원점에서’ 또는 ‘전면 재논의’라는 단어를 명문화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고 말했다.

국립대병원협의회, 대한수련병원협의회 등 의학교육 및 수련병원협의체에서 함께 작성한 합의문에 대해서는 “정부가 젊은 후배들을 향한 강경한 입장을 철회하고 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대화가 시작되는 시점을 전제로 삼고 있다”며 “이후 전공의 및 의대생들이 복귀한 후 정부 측의 일방적인 행위가 지속되면 범의료계가 대응에 함께 나설 것을 약속한 증서”라고 했다. 그리고 긴급회의 결과 파업을 유지하기로 한 만큼 “합의문 내용은 무효가 됐다”고 밝혔다.

복지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과 가진 간담회 결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대전협 비대위는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의료계에서 문제를 제시한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관련 모든 법안에 대한 처리를 중단할 것을 약속받았다”며 “그간 정부와의 대화에서 부재했던 지역의료 불균형, 필수의료 붕괴, 공공의료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공감대를 형성했꼬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올바른 의료체계와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박지현 비대위원장 “각종 허위사실에 흔들리지 말라”

대전협 비대위는 “우리의 목적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다. 의대 정원 확대 추진 및 지역 의무복무 관련 법안과 공공의대 설립 정책에 대한 ‘원점 재논의’를 위해 정책의 ‘철회’를 정부와 협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도 이날 밤 SNS를 통해 “일부 채팅방을 통해 퍼지고 있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회의 자체에 참석했다고 보기 힘들다. 의결 과정도 잘못됐고 순서도 다르다. 각종 허위사실에 흔들리지 말고 비대위 공식 입장을 통해 사실을 전달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대위원 줄사퇴 주장에 대해서는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가 바뀌는 시기다. 임기가 끝나 대의원 자격을 상실해 교체되는 사람들이 많다”며 “그들에 대한 비난을 멈춰달라. 여전히 그들을 믿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