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10시 서울시의사회관서 대전협 비대위 회의 예정
대전협, 국회‧의학교육 및 수련병원 협의체 등과 간담회 진행
수련병원 대표 전공의들, 소속 전공의에 파업 지속 여부 의견 물어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에 반발, 집단행동에 나선 젊은 의사들이 무기한 총파업 지속 여부를 다시 논의키로 했다.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는 29일 오후 10시 서울특별시의사회관에서 전국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무기한 총파업의 지속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앞서 대전협 비대위는 지난 임시총회 이후 보건복지부, 국회 및 범의료계 단체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왔다.

먼저 대전협은 지난 28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한정애 위원장을 만나,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관련 법안 추진을 중단하고 향후 국회 내 협의기구를 설치,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키로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9일에는 국립대병원협의회, 사립대의료원협의회, 대한수련병원협의회, 한국의과대학/의전문대학원협회,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등 의학교육 및 수련병원 협의체 및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등과 만나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관련 법안 및 정책의 일방적인 추진에 문제점을 공유하고, 이 자리에서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하는 의료계와 보건복지부가 의-정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은 물론 협의체를 통해 원점에서 적극적으로 논의키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의학교육 및 수련병원 협의체는 국회 및 정부가 관련 법안 및 정책을 또다시 일방적으로 추진할 경우 전공의가 모든 업무를 일괄적으로 중단하고, 의대생을 포함한 의료계가 공동 대응하기로 뜻을 함께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각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들은 해당 사안을 전공의들에게 알리고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만약 29일 대전협 비대위 회의에서 '파업 중단'이 결정되면, 대전협 박지현 회장이 의협과 복지부 박능후 장관을 만나 협상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파업 지속'으로 결론난다면 앞서 국회와 의학교육 및 수련병원 협의체 등과 한 논의도 물거품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