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코로나19 이후 경기도 대응 전략’ 보고서 발표
지역거점 음압병상 확대, 스마트 감염병 감시체계 등 제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계기로 공공의료 강화 요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그 방법으로 원격의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15일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경기도 대응 전략’ 보고서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경기도의 비전과 5대 전략, 16대 과제를 제시했다. 그중 하나가 원격의료를 활용한 공공의료 시스템 강화 방안이다.

연구원은 감염 노출 위험성을 낮추고 효율적 의료 이용을 위해 비대면 진료 서비스 요구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공공병원의 비대면 진료(원격의료)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 공공병원 비대면 진료 지침 마련과 원격의료전달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감염병 유행 시 공공병원을 감염병 대응 병원으로 기능을 전환하고 병상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간의료기관 의존도가 높은 음압병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지역거점 음압병상을 확대하고 역학조사관과 감염병 전문인력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염병 전문병원은 중앙과 권역별로 최소 1개소 이상 설치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보건소 역할을 재정립해 감염병 예방‧관리 프로그램을 강화하도록 했다.

동네의원의 역할도 강조했다. 감염병 유행 시 의원급 의료기관이 적극적으로 방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의심 환자에 대한 검사 권한을 부여하고 이를 거부할 때 처벌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자는 것이다.

출처: 경기연구원 '코로나19 이후 경기도 대응 전략' 보고서

감염병 감시체계와 역학조사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염병 감시체계는 의료인의 신고의무에만 의존하고 있고 역학조사는 확진자나 의심 환자 진술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확진자 발생 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확진자 동선 파악과 접촉자 정보 추적 시스템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또 확진자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저질환과 중증도 분석, 위험도 예측, 환자분류체계 등이 담긴 스마트 감염병 감시체계와 역학조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경기연구원은 이 외에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선도 ▲외부 충격에 강한 일자리-복지체계 구축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와 삶의 양식 변화 ▲K 브랜드와 글로벌 리더십 강화 전략을 제안했다.

경기연구원 이정훈 북부연구센터장은 “이번 연구는 기존의 정책적 논의를 확장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과제를 제안한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 세상은 아무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상이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한계를 감안하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고민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