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업무계획’ 발표…신속진단키트·치료제·백신 등 3종 세트 확보
5일 내 설치가능한 ‘모듈형 음압병실’ 시범사업 도입…상용화 추진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설립…신종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 기반 마련

정부가 올해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여부를 3분 내 확인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나설 방침이다. 국내 기술로 치료제와 백신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리 기술로 개발한 신속진단키트·치료제·백신 등 3종 세트 확보 등 4대 핵심 추진전략을 담은 ‘2021년 업무계획’을 20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타액 만으로 3분 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진단하는 반도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속진단키트를 개발해 올해 3월까지 세계 최초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에는 임상 2상이 완료된 국내 치료제를 의료현장에 신속히 적용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와 협의할 방침이다.

우리 기술로 개발 중인 백신에 대해 전임상과 해외 임상 등 맞춤형 지원을 통해 조속히 개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더불어 올해 하반기에는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를 설립해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5일 안에 설치할 수 있는 모듈형 음압병실에 대한 시범사업 도입,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집결해 K-방역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간다.

코로나19 유전자 지도를 오는 4월 완성해 동물모델실험·독성평가 등을 통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지원하고, 역학조사지원시스템 구축을 통해 2~8시간 걸리는 확진자 정보 수집 시간을 10분으로 단축할 방침이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데이터댐 6개 플랫폼, 150종의 인공지능 데이터를 추가로 구축하는 등 디지털 뉴딜을 가속화해 나간다고 밝혔다.

최기영 장관은 “코로나19 조기극복,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 과학기술 혁신과 포용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과제들을 차질 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