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 전까지 政-醫 ‘잠시 멈춤’ 제안…“싸움 말리는 게 중요”
사퇴 이유 “비대위원장으로 뚜렷한 성과 내지 못한 책임감 때문”
‘진료유지명령’ 헌법소원 제기 “민주주의 수호투쟁 나설 것”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돌연 사퇴한 정 전 위원장이 정부와 의료계를 향해 오는 4월 전까지 '휴전'할 것을 제안했다(ⓒ청년의사).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돌연 사퇴한 정 전 위원장이 정부와 의료계를 향해 오는 4월 전까지 '휴전'할 것을 제안했다(ⓒ청년의사).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돌연 사퇴한 정진행 전 위원장이 정부와 의료계에 ‘휴전’을 촉구했다. 오는 4월 총선까지는 대립을 멈추고 타협해 나가자는 의미다. 비대위원장직에서는 물러났지만 정부와 의료계 사이 ‘중재자’ 역할을 이어나가겠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정 전 위원장은 2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방송은 정 전 위원장이 지난 26일 비대위원장을 맡은 지 10여일 만에 돌연 사퇴 후 공식적인 의견을 처음 표명한 자리였다. 정 전 위원장은 분당서울대병원 병리과 교수다.

정 전 위원장은 사퇴 이유에 대해 “중재자 역할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며 그 노력 중 가장 중요한 게 중재다. 다만 비대위원장으로서 중재하겠다고 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점에 대해 책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정 전 위원장은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 2차관이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가 의료계 내 대표성이 있는지 의문을 표시하는 브리핑을 한 상황에서 대표성 자체도 없고 사실상 중재 파트너로서 존재 의미를 부정당했기 때문에 책임지고 비대위는 사퇴하고 다음 전략을 위해 비대위에서 제 역할을 찾아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의료계를 향해 총선 전까지 격한 대치를 “멈춰 달라”고 했다.

정 전 위원장은 “현재 의료 문제는 정치 문제로 비화된 것 같다”며 “각 정당들에서 혹시 총선에서 무엇이 유리할까 계산하는 게 아닌지 의문을 갖고 있다. 국민들이 의료 위기 속에서 다치지 않고 전공의들이 요구하는 내용들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면 무조건 싸움을 말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 전 위원장은 “4월 총선이 모든 아젠다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될 수 있다”면서 “이해관계가 많이 (얽혀) 있는 의료문제에 대해 계속 논의를 진행한다면 총선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올바른 말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그룹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전공의 집단사직 이후 의료진 업무가 한계치에 다다랐다고 했다. 의료체계 붕괴로 이어지지 않기 위한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서는 의료계와 정부 간 ‘잠시 멈춤’이 현실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정 전 위원장은 의료계가 버틸 수 있는 골든타임을 “지난 주말로 규정했다”며 “개인적으로도 벌써 일주일이 됐는데 의학적으로 응급 상태다. 모든 일을 멈춰야 된다는 의사의 권고를 받고 어제 잠시 입원도 했다. 겸직 교수를 포함한 필수의료 인력이 지금 의료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최대한 막고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위원장은 “인간으로서 견딜 수 있는 한계가 지난 주말로 본 것”이라며 “이 사람들이 멈추면 물리적으로 (병원이) 멈추게 된다”고 했다.

한편, 정부가 기존 계약 종료 후 수련병원과 수련계약을 갱신하지 않는 인턴과 전공의에게도 ‘진료유지명령’을 내린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밝히며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전 위원장은 “행정부마저 법을 남용해 국민을 압박하는 행태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 대한민국은 현재 검찰이 국민을 잠재적 피의자로 규정하는 병영공화국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며 “즉시 이에 대해 헌법 소원을 제기할 것이며 민주주의 수호 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