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의대 교수 소통채널 요구…“대화 요청”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총선 이후 의대 정원 확대 관련 협의를 총선 이후로 연기하자는 의견을 내놨다(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총선 이후 의대 정원 확대 관련 협의를 총선 이후로 연기하자는 의견을 내놨다(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정부가 오는 29일까지 복귀하지 않는 전공의들에 대한 사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중재자'를 자처하며 제자들 보호에 나선 서울의대 교수들이 의대 정원 확대 관련 협의를 오는 4월 총선 이후로 연기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애초 우리가 나섰던 것은 제자들이 부당한 처벌을 받지 않게 해야 한다는 선생의 의무와 의료시스템 붕괴를 막아야 한다는 의료인의 사명 때문이었다”며 “이 목적을 잊지 않았기에 정치권과 각종 이익집단과 연계도 정중히 거절해 온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자유민주주의는 개인의 의사결정을 최대한 존중하고 그 개인의 자유는 법에 의해 보장된다”며 “전공의들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현장을 떠나고 있는 것이며 이를 돌리기 위한 대책은 협박이나 강제가 아니라 설득에 의해야 한다. 그 설득의 문은 여전히 열려 있다”고 했다.

때문에 비대위는 전공의 집단사직 관련 정부의 사법절차가 진행될 경우 이에 맞대응 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정부와 대화를 우선하겠다는 입장이다.

비대위는 “제자들에 대한 정부 조치가 법률적으로 부당할 경우 향후 제자들과 우리 행동에 정당성을 담보하기 위해 우리도 사법적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법리와 법률적 실무능력을 갖춘 조직을 만들 준비를 마쳤다”면서도 “그렇지만 대화는 모든 것에 우선한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정부는 의대 교수들과의 소통채널을 만들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정기적으로 만나 대화하기를 요청한다”며 “실질적 협의를 4월 총선 이후로 연기하는 대신 그동안 의제 설정과 기본적인 상호 의견교환을 지속할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