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성명 내고 우려…"상식적으로 조치하라"
소청과醫 "강압 수사 의혹" 경찰 직권남용 고발

경찰 특별수사본부가 10·29 참사 당시 이태원 현장에 출동한 재난의료지원팀(DMAT)을 조사한 사실이 알려져 의료계가 반발하고 있다.

소방 당국 대응이 적절했는지 주로 묻는 참고인 조사 차원이지만 재난 현장에 출동한 의료인을 경찰 조사 대상에 올린 사실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관련 기사: 경찰 조사 받은 이태원 출동 DMAT…醫 “기가 막힌다” 분개).

대한의사협회는 1일 성명을 내고 경찰 특수본 조사에 우려를 드러냈다.

의협은 "긴박하고 위급한 상황에서 응급환자 생명을 구하고자 촌각을 다툰 의료진 노고를 치하하지는 못할망정 참고인 조사를 한 것에 우려를 표한다"면서 "지금은 우리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재난응급의료체계 개선에 중지를 모을 때다. 의료인에 대한 참고인 조사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했다.

의협은 "열악한 환경에서 사명감으로 헌신하는 DMAT팀이 보다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면서 "관계법령을 개정해 응급상황에서 활동한 의료인에 대한 법률적 보호장치와 국가적 보상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DMAT는 이번 이태원 참사는 물론 포항지역 아파트 지하주차장 침수사고, 지난 2018년 밀양 병원 화재사고 등 각종 사고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왔다"면서 "각고의 노력을 다하는 의료진에 대해 정부의 합리적이고 상식이 통하는 조치를 기대한다"고 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강압 수사 의혹이 있다면서 지난 11월 30일 경찰 특수본부장을 직권남용죄로 고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