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회-사회보장학회 공동 정책세미나

한국보험학회와 한국사회보장학회가 오는 25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코리안리 빌딩에서 ‘공·사 건강보험 재정지출 효율화와 AI를 이용한 혁신’을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이에 이번 세미나는 건강보험 지속가능성과 실손의료보험 등 공·사 보험의 혁신과 재정 효율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세미나에서는 세가지 주제로 발제가 진행된다. 첫 번째 발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 이수연 부연구위원이 ‘국민건강보험 지출효율화의 해외사례 고찰’을 주제로 건강보험 지출효율화의 논의와 배경을 살펴보고 해외 사례에 대한 시사점을 설명한다.

이어 보험연구원 정성희 실장이 ‘실손의료보험 재정 전망과 효율화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정 실장은 실손의료보험 수요·공급의 지속성과 소비자 편의성을 위한 정책 과제를 제안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경희대 경영대학 이경전 교수가 ‘AI를 활용한 공·사 건강보험의 혁신’을 주제로 미국·영국·프랑스 등 선진국의 AI를 이용한 건강보험 혁신사례 등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심사-청구-지급 시스템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이어지는 토론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연구소 최지숙 부연구위원과 손해보험협회 김지훈 상무, 생명보험협회 최종윤 본부장, 보험학회 이진형 사회보험위원장, 금융감독원 이승원 팀장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