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분화 신경전구세포 치료제 위탁개발생산

강스템바이오텍(대표 나종천)은 지난 21일 와이제이세라퓨틱스(대표 윤태영)와 교차분화 신경전구세포 치료제 CDMO(위탁개발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오른쪽)와 와이제이세라퓨틱스 윤태영 대표(왼쪽)가 본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오른쪽)와 와이제이세라퓨틱스 윤태영 대표(왼쪽)가 본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와이제이세라퓨틱스는 2021년에 설립됐으며 척수손상, 파킨슨병, 루게릭, 다발설경화증 등 난치성 신경계질환 세포치료제를 연구개발하는 기업이다. 와이제이세라퓨틱스는 자체 개발한 저분자화합물을 이용해 중간엽줄기세포를 신경전구세포로 전환시키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CDMO 계약을 통해 만성척수손상 환자를 위한 세포치료제를 개발 및 생산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강스템바이오텍은 와이제이세라퓨틱스로부터 교차분화 신경전구세포 치료제개발 및 생산을 위탁 받아 맞춤형 제조 공정 개발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줄기세포 치료제 연구개발, GMP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 비임상·임상 시료를 생산하여 치료제의 성공적인 임상시험 진입 및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스템바이오텍의 줄기세포와 배지가 포함된 토탈 서비스를 진행한다.

한편, 강스템바이오텍은 2020년 12월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와 함께 세포치료제를 기반으로 한 CDMO 사업을 개시했다. 지난해 총 3개의 프로젝트를 수주했으며 이를 통해 윤부줄기세포 생산과 시험법 밸리데이션을 포함한 품질시험, 엑소좀 생산과 관련 품질시험을 진행하게 됐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