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코로나 CMO·CDMO 사업 안정적…CGT 영역으로 확대”
4월 GBP510 결과 확보 예고…자사주 매입·무상증자엔 ‘신중론’

“올해까지는 독감 백신 ‘스카이셀플루’ 생산을 못할 거 같다. 생산 라인이 제한돼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백신이냐 독감 백신이냐 고민을 했는데 공중 보건 측면에서 전 세계 인구가 좀 더 필요로 하는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3월 31일 열린 SK바이오사이언스 기자간담회 모습. 안재용 사장(왼쪽)과 김훈 CTO 모습. 
지난 3월 31일 열린 SK바이오사이언스 기자간담회 모습. 안재용 사장(왼쪽)과 김훈 CTO(오른쪽) 모습.

지난 3월 31일 열린 IPO(기업공개)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이같이 밝혔다. 온라인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안 사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사업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안 사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하고 있는 합성 항원 방식의 코로나19 백신 GBP510 상업화와 관련해 “상반기 내 국내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긴밀히 논의 중에 있다”며 “3분기까지 영국, 유럽의약품청(EMA), 세계보건기구(WHO) 허가를 확보하면 (민간) 시장뿐만 아니라 공중 보건 측면에서도 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날 GBP510 상업화 시기가 늦은 게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안 대표는 “늦은 게 맞다”면서도 “백신은 빨리 나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성과 유효성이 더 중요하다. 그게 GBP510의 장점이다. 또 현재 전 세계 인구의 36%는 아직 1차 접종도 맞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SK바이오사이언스는 부스터샷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우리 국민이 4차 접종을 할 때에는 국민건강 수호의 무기로서 역할을 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질의응답에 참여한 김훈 CTO(최고기술책임자)도 “현재 GBP510 3상 투약을 마치고 현재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4월 중 주요 결과(key result)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기존 합성 항원 백신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지게끔 설계된 점이 GBP510의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SK바이오사이언스는 ▲변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가백신 개발 ▲독감백신과의 콤보 백신 개발 ▲사베코 바이러스 대응 범용 백신 개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누젤 스프레이 개발 등의 엔데믹 대응 전략도 내놨다.

특히, 누젤 스프레이에 대해서는 “향후 상세하게 공개할 것”이라며 “코에 뿌리면 하루에서 길게는 열흘까지 코로나19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스프레이”라고 소개했다.

지난해 SK바이오사이언스 매출의 주된 부분을 차지한 코로나19 백신 CMO(위탁생산) 및 CDMO(위탁생산개발) 사업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안 사장은 “코로나19 CMO, CDMO 사업은 향후 2~3년 정도 안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고객사 입장에서 위탁 파트너를 바꾸는 데 많은 추가 비용이 들기 때문”이라며 “향후 코로나19 백신 외에도 다른 백신 CMO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EU GMP에 이어 cGMP 인증에도 도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공개한 글로벌라이제이션 전략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게 SK바이오사이어스 측의 설명이다.

안 사장은 “중동, 동남아, 남미, 아프리카 등의 국가에서 공장을 갖고 싶어 하는 니즈가 커졌다. 이를 하나의 사업이자 공중보건 영역으로 생각해서 기술을 이전하고 현지 파트너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안 사장은 향후 진행될 M&A에 대해 강조했다. mRNA와 같은 첨단 플랫폼 기술 개발과 세포·유전자 치료제(CGT) 사업 진출을 위해서다. 안 사장은 M&A 대상을 기술, 제품, 기업 등으로 열어놓겠다고 설명했다.

또 mRNA 기술의 경우 특허 이슈로부터 자유롭고 요소 기술을 가진 회사와 협력하고, 세포·유전자 치료제 개발의 경우 코로나19 백신 GBP510 개발 사례와 같이 국제적인 얼라이언스 체결을 논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안 사장은 “우선 세포·유전자 치료제 CDMO로 시작해서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인 다음 치료제 개발 등 전 영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안재용 사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한 자사주 매입, 무상증자 진행 가능성에 대해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지만, 시설 투자, M&A 등 성장 투자를 우선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SK팜테코와의 CMO 사업 중첩 우려에 대해서는 “각 기업의 방향이 다르다. 워낙 큰 시장이어서 상충보다는 시너지 효과가 날 걸 본다”고 답했다.

이밖에도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정부의 지원 방안과 관련해 “한국의 경우, 바텀 업(Bottom Up)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미국과 같이 탑 다운(Top Down) 방식의 접근도 필요하다고 본다. 또 백신 생산의 밸류체인 전 과정에 대한 지원이 있다면 바람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