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로셀, "내달 국제학회서 1상 중간결과 공개"
“환자 3명 중 2명의 환자 완전관해…특별한 부작용 없어”

국내에서 최초로 CAR-T 치료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큐로셀이 1상 중간결과를 내달 열리는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한다.

냉동보관 상태의 CAR-T 세포치료제 모습.
냉동보관 상태의 CAR-T 세포치료제 모습.

큐로셀은 오는 8월 26일 온라인으로 열리는 조혈모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 (International Conference of Blood and Marrow Transplantation, ICBMT 2021)에서 CAR-T 치료제 ‘CRC01’의 1상의 첫 번째 코호트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석진 교수가 발표자로 나선다.

CRC01은 면역관문수용체인 PD-1과 TIGIT의 발현을 억제시키는 OVIS(OvercomeImmuneSuppression) 기술이 적용된 CD19 CAR-T 치료제로, 큐로셀은 이 기술을 통해 CAR-T 치료제의 약효를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1상은 2회 이상의 전신투여 항암치료 후 재발성, 불응성인 미만성 거대 B세포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큐로셀은 지난 2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CRC01 1상을 승인 받아 4월부터 삼성서울병원에서 투약을 개시하였다. 1상은 투여 용량이 다른 3개의 코호트로 구성되며, 각 코호트마다 3명의 환자를 배정해 2상 권장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에 발표될 결과는 1상에서 최저용량을 투약 받은 3명 환자의 1개월 약효평가 결과로, 큐로셀은 최저 용량을 투여 받은 3명의 환자 중 2명이 투약 후 1개월 시점에 완전관해(Complete Response, CR)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큐로셀 김건수 대표는 “더 이상 치료방법이 없는 환자분들이 큐로셀의 CAR-T 치료제로 완전관해 되어 매우 기쁘고 신약 개발자로서 보람을 느낀다”며 “큐로셀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기술인 오비스(OVIS) 기술이 적용된 CAR-T 치료제가 최소 용량에서도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여 매우 고무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진행될 임상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OVIS CAR-T의 글로벌 경쟁력을 증명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