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차관, 중증외상센터 개선방안 마련 지시
수가, 급여기준, 심사기준 등 전면 재검토 될 듯

보건복지부가 권역외상센터를 중심으로 한 중증외상분야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해 주목된다.

북한 귀순병사의 총상을 치료 중인 아주대병원 이국종 교수의 열악한 환경이 국민적 이슈가 되자 본격적인 개선 움직임에 나선 것이다.

복지부 권덕철 차관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이같이 밝혔다.

권 차관은 “중증외상 관련 문제가 연일 이슈가되고 있어 권역외상센터와 중증외상 관련 문제점을 파악하라고 오늘(24일) 지시했다”며 “수가, 급여기준, 심사기준 등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응급의료과 진영주 과장도 전문기자협의회와 통화에서 “차관의 지시가 있었다. 대한외상학회와 권역외상센터를 통해 현장의 불합리한 사안들에 대해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 과장은 “의견수렴을 통해 수가, 급여기준, 심사기준을 조속한 시일 내 개선해 권역외상센터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복지부를 이같이 움직일 수 있었던 것은 북한 귀순 용사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인격테러범이라는 말까지 들어야 했던 이국종 교수가 브리핑에서 작심한 듯 쏟아낸 우리나라 중증외상센터에 대한 문제점 때문이다.

이 교수는 지난 22일 있었던 브리핑에서 터무니 없이 낮은 수가와 삭감에 시달리면서도 중증외상센터가 존재할 수 있는 것은 부족한 인원으로 골드타임을 사수하려고 애쓰는 의료진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중증외상센터는 지속가능하지도, 미래지향적이지도 않다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 9월 아주대학교 소식지를 통해서는 ‘원칙대로 환자를 처치했고 써야 할 약품과 기기를 써 필요한 만큼 수술했지만 교수별 진료실적에 기반을 둔 원가분석에서 연간 10억원의 적자를 만드는 원흉이 됐다’며 열악한 자신의 처지를 호소한 적도 있다.

이 교수의 이같은 발언이 이어지자 국민 여론도 중증외상체계 개선으로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 있는 ‘권역외상센터(이국종 교수님) 추가적, 제도적, 환경적,인력 지원’ 청원은 24일 10시 현재 17만2,764명이 참여하는 등 국민적 관심을 받고 있다.

결국 중증외상분야에 상징적 인물이 된 이 교수와 국민적 관심이 복지부를 움직인 것이다.

한편 복지부는 2012년 5개 기관 선정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16개 권역외상센터를 선정했으며, 이 중 9개 기관이 개소를 완료했다.

또한 12월에는 유일한 권역외상센터 미선정 지역인 경남권역에 센터를 지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