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김상희 의원 “대기업의 의료사업 진출 우회로로 교묘하게 활용돼”

호텔롯데의 보바스기념병원 인수합병은 대기업의 의료사업 진출 우회로를 열어준 것이라는 주장이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31일 열린 복지부 종합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호텔롯데 김정환 대표에게 이같이 지적했다.

김 의원은 “(대기업이) 의료사업을 통해 사회공헌을 하려면 비영리 의료재단을 만들어야 하는데 (호텔롯데는)인수합병이라는 독특한 방식으로 의료사업에 진출했다”며 “호텔롯데에서 오래 전부터 이런 기획을 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2016년 5월, 보바스병원 회생절차가 진행되기 훨씬 전부터 호텔롯데는 등기부등본 사업목적에 의료 및 노인복지사업을 추가했다"며 "계획에 따라 보바스병원 인수합병을 추진한 것 아니냐”고 물었다.

김 의원은 “(호텔롯데의 보바스병원 인수는) 대기업이 의료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교묘하게 우회로를 사용한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보바스병원을 국가가 인수해 국립요양병원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보바스병원을) 공공적, 공익적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국가가 인수해서 국립요양병원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의 이같은 지적에 대해 호텔롯데 김정환 대표는 이번 인수는 호텔롯데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호텔롯데는 보바스병원 인수 2~3년 전부터 고령화에 대비한 실버타운 조성 등 여러 계획을 검토했다”며 “다만 보바스병원 인수와 관련한 병원 주변 실버타운 조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호텔롯데는 (보바스병원 인수를) 영리적인 목적보다는 사회공헌에의 일환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인수합병이라는 말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법원에서 공정하게 진행한 회생절차에 응한 것이고 법률자문에서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능후 장관은 복지부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호텔롯데의 보바스병원 인수와 같은 사례가) 대기업이 의료사업에 진출하는 우회로가 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사건의 당사자는 성남시지만 복지부 차원에서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보바스병원 국가 인수 후 국립요양병원으로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법리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