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삼약침, 정맥주사지만 성분표시 등 없고 안전성 유효성 담보 안돼
KGMP 인증 없는 원외탕전실 등서 생산…전혜숙 의원도 전수조사 등 지시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이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도 산삼약침 등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다. 식약처가 약침의 관할권을 갖고 철저히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강력히 주문했다.

박인숙 의원

박 의원은 지난 17일 열린 식약처 국감에서 직접 수액형태의 약침 실물을 제시했다. 약침은 병원에서 사용하는 수액세트와 유사한 형태로 튜브, 바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주로 한약재를 제조하는 원외탕전실에서 만들어 전국에 유통하고 있다는 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박 의원은 "모든 수액제에는 유효기간, 열량까지도 써있다. 박카스 등에도 전 성분을 표시하자고 하는데 정맥에 직접 들어가는 (약침)수액에 대한 아무런 정보가 제시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먹거리, 생리대 등도 성분을 표시하는 상황에서 인체에 직접 투여되는 약침의 성분은 확인할 길이 없어 국민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약침이 조제인지 제조인지, 현대약침인지 수액정맥주사인지, 유효성분인 사포닌(진세노사이드)가 함유돼 있는지 등을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필요하다면 임상시험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산삼약침에 함유돼 있다는 사포닌에 대해서도 관련 단체의 말도 다르다. 대한약침학회는 성분이 없는 게 맞다고 하고 한약진흥재단은 성분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산삼약침에 대해서는 당연히 임상시험도 안했다"면서 "먹거리, 생리대로 국민들이 난리인데 수액주사(약침 등)을 그대로 둬서 되겠나. 식약처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국민을 안전하게 하라는 것이다"라고 했다.

특히 식약처가 산삼약침의 소관부처가 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도 했다. 통상적으로 조제는 한의사, 한약사 등이 원내외탕전실에서 생산하는 것을 의미하고, 제조는 제약사 등이 생산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제는 복지부 소관이고 제조는 식약처 관할이다.

박 의원은 산삼약침 등이 원외탕전실에서 대량생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제조에 해당하며, 식약처가 관할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식약처가 관할권을 가져와서 원외탕전실 전수조사, 성분분석 및 성분표시를 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약침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대량제조생산을 하는 것이다. 이는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식약처가 소관할 일이다"라며 "복지부 장관도 식약처와 협의해 관할권을 협의하겠다고 했다. 식약처가 관할권을 갖고와라"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 역시 이에 동의했다.

전 의원은 "약침 문제는 식약처 소관이다. 또한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KGMP(한국의약품제조품질관리)인증 시설에서 제조되지 않은 것을 용납하면 되겠나"라면서 "식약처는 원외탕전실에 대해 전수조사를 해서 보고하도록 하고 자료를 제출하라"고 했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산삼약침은 복지부가 한방의료행위로 정하고 있다. 행위에 대해서는 식약처가 판단하기 어렵지만 복지부 요청 시 안전성과 유효성을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