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병의원협회 안건영 회장, 해외환자 유치기관 피해 급증 호소…'치료비 덤핑→의료 질 저하' 악순환

중국의 사드 보복이 결국 한국의료의 브랜드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중국환자 유치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한 의료기관들이 중국환자 급감으로 치료비 덤핑에 나서고 덤핑이 의료의 질 하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심각하다는 것이다.

대한브랜드병의원협회 안건영 회장은 2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 주최로 열린 ‘사드 후폭풍, 대한민국 의료 관광 산업의 돌파구를 찾다’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안 회장은 “의료와 관광을 위해 우리나라를 찾는 환자들이 최근 몇년간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개원가에서 대규모 투자를 해왔다”며 “특히 성형외과가 대형화 됐고 중국환자를 위해 통역과 해외마케팅 담당 직원을 고용하는 것은 물론 중국 현지에 큰 돈을 들여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회장은 “그러나 (사드 사태 후) 대책없이 환자가 끊겼다. 그 후 대규모 투자를 한 의료기관들이 치료비 덤핑을 하기 시작했다”며 “그렇게 하다보면 의료와 서비스 질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시작되고 장기적으로 한국의료 브랜드의 훼손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안 회장은 이같은 상황은 국내 경제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 회장은 “결국 대규모 투자를 했던 의료기관들이 구조조정을 시작했고 실업자들이 발생하고 있다”며 “지금은 해외마케팅 등 의료보조인력이 대부분이지만 더 나아가면 의사 수도 줄여야 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현재 개원가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지만 장기화되면 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것이라는 게 안 회장의 지적이다.

각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구체적인 피해 사례도 공개했다.

안 회장에 따르면 대구의 경우 사드사태 전 중국 22개 도시에서 전세기를 통해 환자 5만명을 유치하기로 했지만, 사드사태 후 중국 정부가 전세기 운항을 불허함에 따라 유치가 전면 무산됐다.

대전의 경우 2017년 상반기 예정됐던 중국 관광객 1,200여명 방문이 취소됐으며, 부산은 중국 여행업체와 기업들의 방문 협의가 무더기로 중단됐다.

전남 역시 중국 관광객 1,000여명이 참석 예정이던 광주 프린지페스티벌 개막식이 전면 취소됐다.

안 회장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자 ▲통역 ▲항공 ▲마케팅 ▲홍보 ▲법률지원 등의 대응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동남아 관광객 무비자 체류 허용 또는 의료관광 비자 개설 ▲동남아, 중동 등 특수 언어들에 대한 의료전문 통역 체계 구축 ▲한국의 선진화된 의료 홍보하는 광고 확대 ▲국가별 의료법에 대한 교육 및 공유 등을 제시했다.

안 회장은 “정부가 한국의 의료 우수성을 해외에 좀 더 알리는 등 글로벌 브랜드화에 신경 써줬으면 한다”며 “의료는 무거운 주제다. ‘한국에 입원하러 오세요’라고만 할 수 없다. 한류스타 등을 이용한 광도 등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연세대 보건행정학과 진기남 교수는 ‘한국의료관광의 현황과 전략’을 주제로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라도 중국 의존을 탈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교수는 “중국 시장을 넓히는데만 초점을 맞추면 안된다. 시장 다변화로 위험성을 분산해야 한다”며 “중국환자들은 성형은 한국, 건강검진은 일본이라는 생각을 이미 가지고 있다. 이런 부분을 (다른 나라에서) 빼앗아 오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차별화, 다변화, 전문화, 균형화를 통해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 한국의료는 신뢰할 수 있다는 포지셔닝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 해외의료사업과 백형기 과장도 해외환자 유치 다변화를 강조했다.

백 과장은 “사드사태라는 변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의료기관들은 답답할 수 있다. 특히 성형, 피부를 전문으로 하는 의원급 의료기관이 피해를 많이 입었다”며 “하지만 대형병원 사례를 보면 (사드사태 후에도) 환자가 늘어난 경우가 있다. (사드사태로 인해) 외부변수로 관광객이 줄어들 수 있지만 의료에 포커싱된 환자에서는 변수가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점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백 과장은 “복지부 입장에서는 다변화 전략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더해 의료의 안전성도 중요하다”며 “새롭게 시작하는 불법 브로커 신고제도, 유치 수수료 고시, 부가가치세 환급, 해외환자 유치의료기관 평가지정제도 등을 통해 국내 의료수출 시작이 성숙하고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의원급 의료기관 힘들겠지만 협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