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정진후 의원 "사용처 못 밝혀" 지적…국감서 뭇매 맞을 듯

[청년의사 신문 양영구] 부산대병원이 부산대한방병원에서 제조된 공진단을 홍보용으로 사용했다면서도 구체적인 사용처를 밝히지 못해 횡령 의혹을 받고 있다.

더구나 해당 공진단을 수령한 곳이 부산대병원장실로 확인되면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정의당 정진후 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최근 부산대병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토대로 이같이 주장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부산대병원은 부설 한방병원으로부터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총 19차례에 걸쳐 공진단 102박스(총 1020환)를 수령했다.

2013년 9차례 구매한 공진단은 한방병원 홍보비에서 구매한 것으로 처리했고, 2014년 10차례 구매한 공진단은 부산대병원 본원의 홍보비로 처리했다.

이는 총 1,100만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부산대한방병원에서 판매하는 공진단이 시가로 1환에 4만4,000원(2014년 기준)인 것을 감안할 때 총 4,488만원 어치의 공진단을 홍보용으로 사용한 셈이다.

하지만 부산대병원이 해당 공진단을 홍보목적으로 사용했다면서도 어디에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한 출저를 밝히지 못하고 있다.

정 의원에 따르면 부산대병원은 한방병원으로부터 수령한 공진단을 '언제,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제공했는지'를 질의하자 부산대병원 측은 "한방병원이 지속적인 적자상태라 홍보 강화 목적으로 공진단을 활용했다"고 회신했다.

이어 부산대병원은 "공진단 지급처와 관련해서는 불특정 다수에게 지급해 개별 지급처는 파악이 어렵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정 의원은 공진단 배포처를 전혀 파악하지 않은 점과 공진단을 인수한 곳이 홍보실이 아닌 병원장실이라는 점을 문제 삼았다.

정 의원에 따르면 부산대병원과 한방병원의 공진단 인수증을 확인한 결과, 부산대병원에서 공진단을 인수한 곳은 홍보실이 아닌 병원장실이었다.

정 의원은 "1환에 4만4,000원, 1박스에 44만원에 달하는 고가의 공진단을 홍보용으로 배포했다면서 누구에게 얼마를 제공했는지는 전혀 파악하지 않고 있었다"며 "수천만원에 달하는 고가의 한약재를 막연히 홍보용이라며 어디에 썼는지 출처를 밝히지 못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 병원장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에 대해 정확히 답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