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로 원격진료 안전성 검증 못한다…시범사업 기간 3년은 돼야”

[청년의사 신문 송수연]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의정합의를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한 가운데 대한개원내과의사회가 6개월로 한정된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명확하게 밝혔다.

개원내과의사회는 지난 19일 대의원 65명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대의원총회를 열고 의사-환자간 원격의료 허용 반대 입장을 재확인 한 것은 물론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투-트랙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이원표 회장(좌)과 이명희 차기 회장. 송수연 기자

개원내과의사회는 6개월간 진행되는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원격 자문 및 상담, 이모니터링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의사-환자간 원격의료(원격진료)는 3년 동안 실시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의사-환자간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1~2년 동안 시범사업을 진행한 뒤 6개월에서 최대 1년까지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원격진료 대상 질환 외에 다른 질환 발생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하고 대면진료와 안전성, 유효성 면에서 비교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또 IT에 능숙하지 않은 환자도 시범사업에 포함돼야 한다는 게 개원내과의사회의 입장이다.

이는 개원내과의사회 이원표 회장이 지난 6일 본지와 인터뷰에서 이같은 내용을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지난 2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6회 춘계학술대회에서도 “내과에게 원격진료(의사-환자간 원격의료) 저지는 최우선 과제”라며 “원격진료가 충분한 기간 동안 제대로 된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성 면에서 위험성을 검증하고 이 검증을 통해 원격진료가 더 이상 거론되지 못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두 차례의 의정합의를 통해 얻어낸 결과가 실현되도록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전날 대의원총회에서 차기 개원내과의사회장으로 선출된 이명희 회장도 “가장 큰 문제는 원격의료”라며 차기 집행부의 중점 사업 중 하나가 원격의료 문제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원내과의사회는 이날 의사-환자간 원격의료 허용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내고 “최근 의정 합의에서 원격진료 시범사업을 오는 4개월부터 6개월 동안 시행한다고 그 시기와 기한을 한정한 점은 부실한 시범사업과 신뢰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명확하므로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개원내과의사회는 “아직까지 의료계와 정부 모두 원격진료 또는 그 시범사업의 세부적인 사항은 전혀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며 “정부 안에서 원격진료의 주요 대상인 만성질환의 경우 그 안전성, 유효성, 비용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치밀한 시범사업 구조를 고안할 수 있는 준비기간과 장기간의 관찰과 연구가 필요하고 그 평가에도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료 행태를 완전히 바꾸고 위험 가능성도 큰, 중차대한 의료정책에 대한 시범사업을 졸속으로 시행하는 것은 너무 무책임한 일”이라며 “시범사업이 충분한 준비 기간과 상식적인 행과 평가 시간을 갖고 진행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최소한의 당연한 기본 조건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원격진료 시범사업에 협조할 수 없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강력하게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