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본부 브리핑서 조건없는 대화 거듭 강조
장‧차관 경질 등 전제조건에 대해선 "바람직하지 않아"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27일 오전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이 향후 정부와 대화에 참여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사진 제공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27일 오전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이 향후 정부와 대화에 참여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사진 제공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가 대한의사협회 임현택 회장 당선인이 향후 정부와 대화에 참여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임 당선인이 복지부 장‧차관 경질 등을 대화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복지부는 27일 오전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의협 회장 선거 후 임현택 당선인과 정부와의 향후 관계 형성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이에 대해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정부는 의료계에 계속 대화 메시지를 보내고 있고, 대화협의체도 구성돼 있다”며 “의협도 이제 새로운 진용을 갖췄기 때문에 대화에 참여해서 함께 하길 희망한다. 새 회장께서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정부와 대화에 참여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정부가 진정성을 가지고 성실한 태도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면서도 “지금 의대교수들과 의협 모두 대화의 전제조건들이 있는데, 그런 전제조건들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조건없는 대화를 재차 강조했다.

임 당선인이 당선 후 강조한 ‘전공의에 대한 행정처분 현실화 시 총파업’, ‘의대 정원 감원’ 등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전공의 행정처분 시 총파업에 대해서는 “그런 주장은 의사집단이 법 위에 서겠다는 주장이다. 법을 위반한 것에 대해서는 상응하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주말부터 대화의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고 정부도 당과 유연한 처분에 대해 계속 논의 중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며 “파업이 일어나면 어떻게 하겠다보다는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협의하고 설득하고 대화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의대 정원 감원에 대해서는 “새 회장께서 (의대 정원) 감원을 주장하시는데 증원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감원이라는게 너무 방향성이 다르다”며 “어떤 이유로 감원을 주장하는지 그런 것은 소통을 통해 이유와 논거 등을 좀 더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