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축소 영향, 응급의학과 교수 사직 지지
“응급의료 위기…政, 전향적 정책 결정” 촉구

대한응급의학회가 현장 의료진 소진으로 인한 응급의료체계 붕괴를 우려하며 정부를 향한 전향적인 정책 결정을 촉구했다(사진출처: 게티이미지).
대한응급의학회가 현장 의료진 소진으로 인한 응급의료체계 붕괴를 우려하며 정부를 향한 전향적인 정책 결정을 촉구했다(사진출처: 게티이미지).

대한응급의학회가 의료진 소진으로 인한 응급의료체계 붕괴를 우려하며 정부를 향해 전향적인 정책 결정을 촉구했다.

응급의학회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의대생과 전공의, 전임의들의 의견을 존중한다. 각 병원 응급의학과 교수들의 개별적 의사 결정에 대해서도 지지를 표한다”며 “응급의료인력 부족으로 어려운 응급의료 현장에서 6주째 격무에 시달리다 못해 지쳐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응급의학회는 “응급의학과 전문의들의 문제는 응급의학과 전문의 개인의 안위나 복지 문제가 아니라 응급진료 기능 와해를 의미하고 국민 생명과 심각한 위해가 발생할 수 있는 응급의료체계 붕괴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응급의학회는 “응급의학과 전문의들은 중증 응급환자에 대해 진료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응급실 기능을 유지하려고 애쓰고 있으나 의료기관의 수술·입원, 중환자실 입원 축소로 응급실 운영 축소도 불가피하게 돼 가고 있다”며 “응급의료에 대한 기본권이 제한되지 않도록 정부의 전향적 정책 결정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가운데 지역 대학병원에서 들려 온 안과 교수의 사망 소식에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며 응급의학회는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