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집단행동 중수본’ 9개 관계부처 합동 실무회의 개최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는 8일 9개 관계부처와 의사 집단행동 대비 실무회의를 개최했다(ⓒ청년의사).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는 8일 9개 관계부처와 의사 집단행동 대비 실무회의를 개최했다(ⓒ청년의사).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기 위한 실무 논의에 나섰다.

보건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는 8일 오전 행정안전부, 교육부, 고용노동부, 국가보훈부, 국방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방청, 경찰청 등 관계부처와 의사 집단행동 대비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복지부는 9개 부처에 의사 집단행동 동향을 공유하고 집단행동 시 진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부처 간 긴밀하게 협력해 비상진료체계를 차질없이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공공보건의료기관은 자체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하고 응급상황에 대비해 관계기관 및 복지부와 비상연락망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동네 문여는 병원 등 비상의료기관 정보를 원활히 전달하기 위해 각 부처의 홈페이지 및 정부매체와의 협업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중수본 중앙비상진료상황실 정통령 실장은 “의사 집단행동이 시작되더라도 국민들이 필요한 진료를 받지 못해 피해 보는 상황이 없도록 관계부처의 긴밀한 협조가 요청된다”며 “관계기관이 협력해 원활한 환자이송전원 도모 등 병원별 상황에 맞는 탄력적 비상진료대책을 조속히 수립하고, 필수의료 등 진료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긴밀하게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7일에도 행안부, 법무부, 국방부, 경찰청 등 4개 관계부처가 참석한 의사 집단행동 중수본 회의를 열어 불법 집단행동에 대한 범부처 신속 대응체계 선제 구축을 논의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