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윤동섭 회장 신년사 의료자원 효율성 강조
“건보 지속가능성, 정부 재정 지원 정책 전제”

대한병원협회 윤동섭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충분한 대화와 소통으로 합리적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사진제공: 병협). 
대한병원협회 윤동섭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충분한 대화와 소통으로 합리적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사진제공: 병협).

“한정된 의료자원 속에서 지속가능한 건강보험 재정을 유지하는 데에는 정부의 재정 지원 정책이 전제돼야 한다.”

대한병원협회 윤동섭 회장(연세의료원장)은 27일 공개한 신년사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윤 회장은 한국 의료가 “무한경쟁에 내몰려 있다”며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며 출혈 양상을 보인다”고 안타까워했다.

윤 회장은 “해결되지 못한 현안들과 위기상황이지만 기회가 없는 것도 아니다”라며 “정부는 적정 수가 산정을 위한 노력과 함께 의사인력 수급 불균형 해소와 의료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 폭넓은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보다 나은 의료환경을 만들어 가기 위해 충분한 대화와 소통으로 합리적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도 했다.

윤 회장은 “충분한 대화와 소통으로 합리적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며 “대화 채널을 열어두고 대안을 이끌어내는 게 기관과 단체의 역할이자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엽적인 문제로 일희일비할 게 아니라 환자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긴 호흡으로 대한민국 의료의 백년대계를 구축해 나가는 2024년이 되도록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