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간 11세 미만 어린이 23명 백일해 감염
경남의사회 “역학조사 후 예방·치료대책 세워야”

경상남도의사회는 경남 지역에서 백일해 환자가 늘고 있지만 방역 대책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경상남도의사회는 경남 지역에서 백일해 환자가 늘고 있지만 방역 대책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경남 지역에서 백일해에 감염된 어린이 환자가 늘고 있어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백일해는 2급 법정 감염병이지만 방역 당국이 그에 맞는 대책을 수립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8일 경상남도의사회 등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한 달 동안 창원시 마산, 의령군, 함안군에서 백일해 환자 총 23명이 발생했다. 모두 11세 미만 어린이다.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에 감염돼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연령이 낮을수록 사망위험이 커져 1세 이하 사망률이 가장 높다. 잠복기는 4~21일이며 감염 초기 전염력이 가장 강하다.

가족 내 2차 발병률도 80%나 된다.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에 백일해가 포함돼 있지만 청소년이나 성인이 되면 그 효과가 떨어진다. 이에 청소년이나 성인에서 백일해가 발생하고 백신 접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어린이에게 전파되는 양상이라는 게 의료계 설명이다.

경남의사회는 “경남 지역에서 특별히 환자가 많았다기보다 검사를 많이 해서 나온 결과로 보인다. 백일해는 전국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며 정부가 방역 대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의사회는 “백일해는 2급 법정 감염병이다. 따라서 환자가 같은 지역에서 2명 이상 발생했을 때 유행이라고 간주하고 즉각 역학조사를 해야 한다”며 “역학조사 후 전문가와 논의가 필요하고 이를 의료기관과 지역 주민들에게 알리는 동시에 적극적인 예방·치료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경남의사회는 이어 “환자가 발생한 지 상당한 시간이 흘렸는데도 이런 조치가 없어 유감”이라며 “백일해는 제대로 된 방역 조치가 아직 없다. 지금이라도 방역 당국은 전문가와 협의해 백일해 유행 차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