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혁 저/계단/392쪽/1만8,600원

2020년은 의료인과 정부 및 국민의 갈등이 심화된 한 해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행 상황에서 의료인은 헌신적으로 방역 최전선에서 힘썼으나,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발하는 집단행동 후 국민들과의 갈등 상황에 놓였다.

신간 <아픔은 치료했지만 흉터는 남았습니다>는 현대의학의 역사 속에 등장한 의료 갈등을 되짚어보는 책이다.

임신 중절과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둘러싼 논쟁, 정신질환자의 살해 사건과 탈원화(deinstitutionalization) 문제부터 의학 연구와 헬스케어 산업에 활용되는 개인의 의료 정보 활용 범위, 그리고 의사와 환자 간 소통 부재로 나타나는 문제 등을 다룬다. 또한 갈등상황에 놓였던 역사 속 인물들도 조명한다.

저자인 연세대 치과대학 김준혁 교수는 “시대와 나라는 다르지만 이들이 당면했던 상황이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하나의 옳은 답은 없다. 다만 우리는 비슷한 문제를 앞서 경험한 인물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할 수 있다는 게 김 교수의 생각이다.

한편, 김 교수는 미국 펜실베니아대 의과대학 의료윤리 및 건강정책교실에서 생명윤리학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의료인문학교실에서 의료인문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의료윤리와 의료인문학을 가르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