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환자 대상 치료목적 임상 계획…‘사이토카인 폭풍’ 효과적 억제 기대

인하대병원이 SCM생명과학과 손잡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및 임상에 돌입한다.

인하대병원은 지난 24일 세포치료제 개발 전문 바이오기업인 SCM생명과학과 코로나19 중증 응급환자 대상 치료목적 임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SCM생명과학 송순욱 부사장, 이병건 대표이사, 인하대병원 김영모 의료원장, 이돈행 의생명연구원장(사진제공: 인하대병원)

인하대병원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 절차를 밟고,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을 실시할 계획이다. 병원 측은 계획대로 임상이 진행될 경우 ‘사이토카인 폭풍’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면역 과잉 반응인 ‘사이토카인 폭풍’은 코로나19 환자들 중 기저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폐렴증세를 보이다가 사망에 이르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특히 젊은 층에서 발생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SCM생명과학은 현재 동결형 줄기세포치료제 ‘SCM-AGH’에 대한 임상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치료제가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낮추고, 항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유도해 전신성 염증 반응을 억제한다고 설명했다.

인하대병원 김영모 의료원장은 “이번 협약은 국민적, 전 세계적 염원이 돼 가고 있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인하대병원이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겠다는 취지로 체결됐다”면서 “우리 병원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의료기관들이 사명을 다하고 있으니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모든 분들이 힘을 내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