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봉직의협회, 성명 발표…“보호의무자에 의한 입원·입원적합성심사위 조사 등 중지 필요”

청도 대남병원 폐쇄병동에 입원 중이던 환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잇따라 사망하자 정신과 봉직의들이 코로나19 사태 진정 때까지 보호병동과 외부를 철저히 분리시키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사태 진정 때까지 재원환자 면회·외출·외박 제한은 물론 입원환자에 대한 외부 2차진단과 입원적합성심사위원회 조사도 중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대한정신건강의학과봉직의협회는 24일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협회는 “청도 대남병원 정신과 보호병동에 재원 중인 환자 전원이 코로나 19 확진환자가 된 초유의 상황에서 벌써 정신질환자 4명이 소중한 생명을 잃었다”며 “협회는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 이와 같은 참담한 사태를 개선하기 위한 적극적 대책을 보건 당국 및 코로나 19 관련 부처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정신질환자 치료 최일선인 전국 나머지 보호병동이 제2의 대남병원이 되지 않아야 한다”며 “정신의료기관 입원환자에 대한 임시 관리수칙를 제정하고 공포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협회는 코로나 19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재원환자의 면회, 외출, 외박을 제한하고 보호의무자에 의한 입원환자의 외부 2차진단과 입원적합성심사위 조사원 파견을 한시적으로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협회는 “병은 치료의 목표이며 감염병에 걸린 국민은 치료와 위로의 대상임을 명확히 할 것을 요구한다. 방역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개인의 신상에 관한 과도한 보도나 정신질환자나 정신병원에 대한 대중의 비난은 초기 진단과 방역에 큰 장애물임을 정부가 인식해야 한다”면서 “정신질환자와 코로나19 감염자에 대한 편견과 혐오 대신 적절한 치료와 통합으로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정부의 대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정신건강의학과 병동에 입원한 환자도 국민이며 소중한 생명이다”라며 “환자들의 건강을 지키고 안전한 치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부와 보건당국의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신경정신의학회도 24일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학회 입장을 밝혔다.

학회는 “대남병원 정신과 병동에서 일어난 코로나19 감염 사태에 대해 안타까움과 슬픔을 국민들과 함께 느끼고 있다”며 “소중한 생명을 잃은 환자들의 명복을 빌며 치료 중인 확진 환자들의 빠른 완치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정신건강의학과 보호병동은 외부인 출입이 관리되는 병동이기 때문에 대개는 감염에 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그러나 밀접 접촉이 불가피한 치료 특성과 입원 환경을 고려할 때 원내 감염이 발생하면 감염 전파의 위험이 클 수 있다”고 말했다.

학회는 “현재 우리나라 정신건강의학과 보호병동에서는 감염 관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더 철저한 감염 관리를 위해 각 병원과 치료진들을 독려하고 이에 필요한 지원을 정부에게 끊임없이 요청하고 협의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학회는 “현재 치료 중인 대남병원 확진자들이 안전한 상태에서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하고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