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대 소병학 교수, 응급의학회 학술대회서 주장…“응급실 행위, 외래‧입원과 차별화해야”

응급실에서 진행되는 행위는 외래, 입원과 분리해 별도 수가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응급의학과 소병학 교수는 지난 8일 열린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상대가치 구성요소 및 응급의학과 대응 방안’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소 교수는 “3차 상대가치점수 개편작업이 진행 중인데 응급의학계도 상대가치점수 개편에 관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한다”며 “응급의학과 전체 목소리를 내고 정책 방향을 정해 관철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소 교수는 “응급실 내 각종 행위에 대해 근거를 만들어서 새로운 행위를 개발해야 한다”며 “응급의학과는 영상의학과처럼 신의료기술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각종 행위를 개발해 행위를 하고도 수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는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소 교수는 외래, 입원처럼 응급 관련 수가체계를 따로 분류할 수 있게 학회가 노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소 교수는 “응급실 수가를 분리해 어디까지가 응급의학과 행위고 어디까지 응급의학과 수입이 돼야 하는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며 “학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분리를 위한 노력을 해야 우리에게 유리한 상대가치 개편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 교수는 “현재 모든 행위가 외래 아니면 입원이다. 응급실 관련 행위는 자투리로 취급받는다. 이러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우리가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논의 자체가 안되는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소 교수는 “재활, 정신분야 등은 특수 수가가 만들어지고 있다. 응급도 불가능하지 않다. 응급실에서 진행되는 행위에 대해서는 응급실에서 관리한다는 개념을 확실히 하고 특수성이 있다는 점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