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김지현 대표, 보상방안 부실 지적에 개선 의지 피력

한국엘러간 김지현 대표가 2년으로 제한한 인공유방 무상대체 제한기간을 없애겠다고 밝혔다.

한국엘러간 김지현 대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하고 한국엘러간 김지현 대표를 증인으로 불렀다. 김 대표로부터 거친 표면의 인공유방보형물에 대한 보상방안 등이 충분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날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은 한국엘러간 측이 내놓은 보상방안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한국엘러간은 인공유방보형물을 이식한 환자가 예방차원으로 보형물을 교체하는 경우, 엘러간의 매끄러운 표면 유방 보형물로 2019년 7월 25일부터 2년간만 무상교체하는 방안을 내놨다.

하지만 최 의원은 이 보상방안이 오히려 수술을 빨리 하라고 부추기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식약처와 대한성형외과학회 등은 증상이 없는 경우 수술이 불필요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수술이 필요 없는데 할 수는 없겠지만 지금 엘러간 측의 보상안은 2년 안에 수술해야만 무상대체를 해주겠다고 하는 것은 수술을 빨리하라고 부추기는 꼴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하며 “대체 보형물 제공에 대한 기간제한을 없애야 한다고 본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한국엘러간 김지현 대표는 “(지적을)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말한 대로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최 의원이 재차 확인하자 김 대표는 대체보형물 제공에 대한 무상제공기간을 2년으로 제한한 것을 없애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최 의원은 확진환자에 대한 보상방안에 대해서도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최 의원은 "현재 수술비용만 지원하겠다는 한국엘러간의 보상대책 외에 위자료도 지급하겠다고 약속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그러나 김 대표는 "보증프로그램은 국내 전문가들, 보건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환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마련했다. 본인부담금을 상회하는 경우 개별적으로 지원을 검토해서 지원을 하는 방안으로 검토 중"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이미 폐업한 병의원에서 수술을 한 환자들의 진료기록부를 확인할 수 없는 곳도 12군데나 됐다. 이에 국감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 마련 촉구의 목소리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폐업한 의료기관에서 시술을 받은 사람들은 엘러간 유방보형물 관련해 권리를 행사할 수조차 없다는 사실 알고 있느냐”고 이의경 식약처장에게 질의했다.

이의경 처장은 “문제점을 파악해서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답했다.

한국엘러간 김지현 대표 역시 “자발적 회수와 관련해 국민, 의료계, 보건당국의 우려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환자와 의료진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어 “환자 개인정보 파악에 한계가 있지만 전담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관계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해서 환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