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용인병원유지재단’ 방해 지적하며 “경기도 대책마련해야” 촉구

만성적자로 폐원 위기에 놓였던 경기도립정신병원이 24시간 진료체계를 갖춘 ‘공공응급정신병원’으로 새롭게 출발하기로 했지만, 수개월이 지나도록 개원하지 못하고 있는 원인이 용인병원유지재단의 방해공작 때문이란 지적이 나왔다.

경기도는 지난 5월 ‘정신질환자 관리 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경기도립정신병원 기능을 전면 개편해 지난 8월 서울시립정신병원 건물에 새로 개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경기도립정신병원은 지난 5월 7일 위·수탁 기간 만료로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이에 지난 1982년 건립된 경기도립정신병원 건물을 리모델링하기보다 현재 비어 있는 서울시립정신병원 건물을 임대해 사용하기로 했으며, 새로 개원하는 경기도립정신병원은 경기도의료원이 위탁 운영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에 따르면 용인병원유지재단이 진입로를 차단하는 등의 방해로 개원 준비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보건의료노조 경기지역본부 측은 1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립정신병원이 새로운 공공병원으로 전화위복하는 계기로 순탄히 진행될 것이라고 믿어왔다”며 “하지만 오늘(1일)까지도 기약 없는 개원 소식에 참담함을 금치 못하겠다”고 말했다.

노조 측은 “개원 절차를 밟기 위해 건물을 조사하고 공사하는 과정에서 이전 위탁사업자인 용인병원유지재단이 개원 준비를 방해하면서 준비가 늦어지기 시작했다”며 “재단은 수도 통수 문제와 진입로를 차단하는 등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노조 측은 “재단은 환자 산책구역 공사를 이유로 지난달 3일부터 건물 앞에 암석을 가져다 놓는 상식 밖의 일을 저지르고 있다”며 “해당 공간이 환자 보호자들이 이동하는 통로임에도 이를 막으면서 환자안전조차 도외시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 측은 개원이 지연됨에 따라 폐원한 경기도립정신병원에서 공공응급정신병원으로 자리를 옮겨 근무하기로 했던 노동자들의 생계유지가 곤란해지자 경기도에 일자리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 측은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할 경기도는 개원 지연으로 발생하는 피해가 무수함에도 확실한 대응을 강구하지 않고 있다”며 “(경기도는) 서울시립정신병원 폐업과정이 그랬듯 재단의 비협조는 예상하고 철저히 재개원 준비를 했어야 했다”고 했다.

이들은 “조합원들은 다른 일터로 떠나지 않고 재개원 약속을 믿고 기다려왔지만 벌써 수개월이 지나면서 경기도립정신병원에서 근무했던 조합원들의 피해만 늘고 있다”며 “노조는 더 이상 이 사태를 묵과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새로운 경기도립정신병원 개원 촉구 투쟁은 공공의료기관으로서 해야 할 역할을 바로 세우는 투쟁이며 비상식에 맞서 도민의 건강권과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를 찾기 위한 싸움”이라며 “경기도는 개원이 지연되지 않도록 재단의 방해 행위에 대해 행정조치하고 경기도립정신병원 근무자들의 생계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