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협진시스템 구축 및 지역사회 치매관리사업 등 공로 인정 받아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신경과 이준홍 교수(치매예방센터장)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공단 일산병원은 20일 세종대 광개토관에서 열린 ‘제12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에서 이 교수가 치매 관려 연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공단 일산병원 신경과 이준홍 교수

치매극복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알츠하이머병협회와 함께 치매 예방 관리 중요성을 알리고 치매를 극복하기 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제정했다.

이 교수는 일산병원 치매예방센터에서 단일질병에 대해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간 체계적 협진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치매 치료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치매사업을 위한 각종 연구 및 논문 발표 등 치매사업 발전에 대한 꾸준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특히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구축에 참여해 저소득층 치매독거노인 방문 진료, 일반인 대상 치매예방교실 강의 등 치매 치료뿐 아니라 정보 전달과 인식개선을 위해 지역사회 치매관리사업에 적극 공헌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이 교수는 “인구고령화로 치매 발생빈도가 급속히 증가하고 국가적 보건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요즘 치매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학회 및 연구 활동으로 치매 예방과 치료는 물론 제도 확장과 정착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교수는 지난 7월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 초대 이사장으로 선출돼 워크숍 활성화, 학술지 수준 향상, 병원신경간호사회와의 연계 강화 등 다양한 핵심과제들을 추진하며 국내 중증신경질환 치료의 발전과 활성화에 힘 쓰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