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서 일본 의료기기 제품 사용 병원 명단 돌아…의료기기협회 "예의주시 속 현황 파악"

일본발 수출규제와 관련해 민간주도로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기업계들도 업계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일본산 의료기기 사용 병원’ 명단이 올라와 해당 병원 이용 자제를 당부하는 글이 게시되기도 했다.

하지만 해당 게시물에 대해서는 건강과 직결됐다는 점, 일본의 수출 규제 이전부터 사용해 왔다는 점 등의 이유로 불매운동으로까지의 확산을 자제하자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도 당장은 업계 전반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겠지만 불매운동 장기화에 따른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실제 수입제품 등에 대한 불매운동이 이뤄지고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

협회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 의료기기 완제품을 수입 판매하는 일본 의료기기업체 한국법인은 30여개다. 하지만 법인 외 수입상을 통한 부품 및 완제품 수입은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협회는 회원사를 중심으로 일본에서의 수입되는 완제품 및 부품(수리부품 포함) 현황과 함께 재고상태 등을 조사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회원사들의 문의도 딱히 없는 상태”라며 “의료기기라는 특성 즉, 국민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이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규제 움직임이 어디까지 확산될지 모르고, 자칫 국내에서도 일본산 의료기기 관련 부정적 여론이 형성될 수 있는 만큼 예의주시하며 (일본산 의료기기와 그 부품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라 '일본 수출규제 대응 T/F팀'을 구성하고, 분야별 영향 및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또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시행세칙 공포 등 불확실한 상황에 대비해 식약처 홈페이지에 '일본 수출규제 기업 애로사항 신고창구'를 개설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