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타싸인 적용 핵심 기술, 중국 시장 진출 청신호

바이오이즈가 체외진단을 위한 핵심기술인 '생체분자와 단일가닥핵산의 결합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기준물질 및 핵산칩, 이들의 제조방법 및 이들을 이용한 생체분자 분석방법 및 장치'에 대한 중국 내 특허등록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둘 이상의 생체분자들로 구성된 생체시료에 있는 생체분자들과 분석단일가닥핵산의 결합정보 생성을 위한 기준물질 및 핵산칩, 이들의 제조방법, 이를 이용한 생체분자 분석방법에 관한 것이다.

기준물질 및 핵산칩은 생체분자들의 생물학적 의미를 분석하는데 사용된다.

이번 중국 특허등록 기술은 압타머(Aptamer)를 기반으로 한 압타싸인(AptaSign○R)에 적용된 원천기술이다.

압타싸인은 바이오이즈의 독점 기술인 압타디엑스(AptaDxTM) 프로그램을 사용해 암 및 만성질환의 각 단계를 예측해 조기 발견 및 정밀검사가 가능한 체외진단 다중지표검사(IVDMIA) 키트다.

압타싸인을 이용하면 폐암, 유방암, 흑색종, 간암, 위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대장암 등의 8대 암과 루게릭, 알츠하이머 등의 신경질환 및 심혈관 질환을 예측, 진단할 수 있다.

현재 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체외진단 다중지표검사 키트인 압타싸인의 임상시험을 위해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전남대병원, 고대구로병원 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단일가닥 핵산과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단백질을 분석할 수 있으므로 약물 반응성 예측 등 보다 정밀한 의학적 분석도 가능하다.

액체생검은 환자에게 부담이 적고 검체 수급이 용이하고 기존 조직검사에 비해 안전하다는게 회사의 설명이다.

바이오이즈 김성천 대표는 "중국의 체외진단 시장은 연평균 10~15% 이상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성장성이 우수한 시장이다. 이번 압타싸인의 핵심 기술에 대한 중국 특허등록으로 국내를 넘어 중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서비스 및 진단 제품 판매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중국을 비롯해 미국, 유럽 등 각국에 국내 정밀의료기술 분야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해당 특허는 미국, 일본, 유럽, 인도, 캐나다 등에서도 출원된 상태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