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대대적 조직 개편 단행…"민간이 못하는 일, 국립암센터에서 하겠다”

국립암센터 최초 여성 수장이 된 이은숙 원장은 암질환을 두고 민간의료기관과 경쟁하기보다는 연구와 정책 개발로 이끄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22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기관에는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도 있지만 암관리사업과 국가 암관리정책을 리드하는 싱크탱크와 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원대학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립암센터 이은숙 원장은 22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센터 운영 방향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원장은 “국립암센터에서 키워낸 많은 의사들이 빅5병원에 가서 그곳을 휘어잡고 있다. 얼마 전 만난 서울대병원 부원장도 암 분야 기라성 같은 의사는 국립암센터 출신이라고 하더라”며 “많은 병원에 인력을 빼앗기고도 꾸준히 인력을 잘 양성해 온 것 자체가 국립암센터의 저력”이라고 했다.

이 원장은 “(암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은 빅5병원 등이 모델을 잘 만들어서 잘하고 있다. 민간이 잘하는 건 민간에 빨리 넘겨주는 것도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이 원장은 이어 국립암센터만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했다. 환자 49만명의 자료가 담긴 임상연구검색포털을 구축하는 게 그 예다.

이 원장은 “치료는 머무는 게 아니라 흘러가는 것이다. 새로운 의료기술이 꾸준히 개발되고 있지만 국내 병원들이 신의료기술 테스트 베드가 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연구소에서 신의료기술을 개발하는 등 예방과 진료, 정책이 선순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게 국립암센터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런 선순환 구조를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가 모여 있어야 하고 그걸 잘 분석해서 근거 중심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며 “암빅데이터센터를 6년 전부터 준비해 왔고 가시적인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국립암센터가 갖고 있는 여러 자원을 연구자와 환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공유하는 게 우리가 가야 할 길이다. 앞으로도 그 길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희귀난치암은 여러 의사들의 도움이 필요하고 시간도 많이 걸려서 민간에서 하기 어렵다. 이런 부분을 국립암센터가 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 원장이 취임한 후 국립암센터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그동안 조직개편이 별로 없었지만 이 원장 취임 후 대대적인 개편이 이뤄졌다. 사무국장이 10여년 만에 바뀐 게 대표적이다.

이 원장은 지난해 11월 22일 원장직에 취임한 후 일주일 뒤인 12월 1일자로 연구소장, 부속병원장, 대외협력실장 등 주요 보직 인사를 단행했다. 올해 2월 1일 간호부를 마지막으로 조직개편은 마무리됐다.

공선영 대외협력실장은 “국립암센터 설립 당시부터 함께 했던 초창기 멤버여서 조직을 잘 파악하고 있고 원장 출마를 결심할 때부터 구상을 갖고 있었을 것”이라며 “이 원장이 취임한 후 단행한 인사를 통해 보직자들이 평균 연령이 낮아졌고 조직에 활기가 도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