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사 신문 박기택]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춘진 의원(새정치연합) 등 여야 주요 인사들은 물론,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과 식품의약품안전처 정승 처장 등등.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의료기기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국회와 정부 관계자들의 면면이다. 국회의원(새누리당 김기선 의원)이 주관한 행사였긴 하지만, 의료기기산업 관련한 토론회에 이처럼 거물급(?) 인사들이 대거 자리한 것은 이례적인 모습이었다. 때문에 토론회 참석한 의료기기업계 한 관계자는 “의료기기산업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그간 국내에서 의료기기산업은 저평가돼 왔다. 정부 지원은 적은 반면 규제는 엄격하고, 돈이 될 만한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선점하고 있어 의료기기산업에서 국내 기업들이 설 자리는 적을 수밖에 없었다. 토론회에서도 이같은 애로사항들이 쏟아졌는데, 이를 정리하면 ‘잠재가치가 큰 국내 의료기기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원을 늘리고 규제를 개선해야 한다’라고 할 수 있겠다.

의료기기업계의 낮은 연구개발비 비중에 대한 문제 제기도 정부의 R&D투자 관리에 대한 질책도 나왔지만, 대부분 허가 후 보험급여를 받거나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아 시장에 나오기까지 절차가 너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등 애로사항들이 토론회 내내 이어졌다. 또 국내 대형병원들에서 국산제품들을 쓰는 비율이 극히 낮다면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국내 허가 과정에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요청하지 않는 절차가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이같은 호소에 토론회에 참석한 복지부, 식약처,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의료기기와 관련된 모든 부처 관계자들은 제도개선을 약속했다.

정부가 ‘의료기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을 발표하고, 범부처적 차원에서 지원을 약속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의료기기산업이 도약할 때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만으로 의료기기산업이 르네상스를 맞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불성설이다. 10%도 안되는 R&D 비중(2012년 기준)으로 성세를 누리겠다는 생각을 갖는다면 이번의 관심도 일회성에 그칠 것이 분명하다. 의료기기업계의 체질개선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