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습 이재명 대표 전원 관련 “응급의료체계·지역의료 무시”

부산대병원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관련 경상남도의사회는 “응급의료체계와 지역의료를 무시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경남의사회는 5일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표리부동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경남의사회는 “국민들에게 온갖 악법을 불사하면서도 지역의료 살리기 쇼를 연출하고 정작 입법 당사자들은 왜 편법과 특권으로 얼룩진 서울행을 택했느냐”며 “의료용(응급의료 전용)헬기는 닥터쇼핑 편하게 하라 만든 게 아니며 그 시간대 정작 헬기가 필요했던 일반 국민은 피눈물을 흘리며 죽어갔을 수도 있다”고 했다.

경남의사회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며 이번 문제를 의대 정원 확대와도 연결시켰다. 민주당 주도로 국립의전원법(공공의대 설립법)과 지역의사양성법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했다며 “지난 2020년 의정합의 당사자였던 민주당이기에 공당으로서의 최소한의 책임과 양심도 지키지 않는 몰지각한 행태에 분노보다 오히려 당혹감이 앞섰다”고 했다.

경남의사회는 “의사가 1,000명 늘어나면 과연 개두술 할 신경외과 의사가 몇 명이 늘겠느냐. 정부 주장대로 낙수효과로 경쟁에 밀려 낙오한 의사들이 신경외과를 전공한다 하더라도 비교적 덜 어렵고 그나마 개업할 수 있는 척추, 통증 쪽으로 빠지는 게 지금 추세”라며 “오히려 전문의를 취득하지 않고 처음부터 피부·미용 쪽으로 개업하는 게 현재 의학교육 현장의 안타까운 실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모든 문제는 의료가 정치 도구로 몰락한데 가장 큰 원인이 있다”며 “정치인들은 국민들의 눈을 가리고 전문가 의견은 밥그릇 지키기로 폄하하며 숫자놀음과 표심 향방에만 관심이 있는 듯하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