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은 19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국가전략기술(첨단바이오) 연구 활성화와 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제공: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은 19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국가전략기술(첨단바이오) 연구 활성화와 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제공: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이 미래 의학 연구를 선도하고자 첨단 바이오 분야 대외 협력을 강화한다.

서울대병원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국가전략기술(첨단바이오) 연구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서울대병원의 임상 연구와 디지털 헬스 역량에 생명연의 바이오 원천 연구를 결합해 세계적인 첨단 바이오 연구 생태계를 조성하는 게 목표다. 두 기관을 주축으로 산학연병 연계를 강화하고 이를 거점 삼아 글로벌 R&D 협력도 확대한다.

앞으로 두 기관은 ▲생명연의 원천 R&D와 서울대병원의 연구·임상 역량을 연계해 첨단 바이오 분야 R&D 고도화 ▲글로벌 연구기관 협력과 확대 가속화 ▲첨단 바이오 분야 연구 개발을 위해 데이터·유전체·장비·시설 등 자원 공동 활용 ▲전문인력 양성 등에서 협력한다.

생명연 김장성 원장은 "이번 협력이 두 기관 강점을 융합해 국내 바이오 분야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 모델이 국내 산학연병 바이오 컨소시엄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첨단 바이오 분야 발전을 이끌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서울대병원 김영태 원장은 "유전자·세포 치료와 AI 기반 신약 개발 같은 첨단 바이오 기술은 중증·희귀난치질환 치료가 발전하는 기반"이라면서 "서울대병원은 기초·중개·임상 연구 역량을 극대화하고 생명연과 함께 첨단 의과학 분야 경쟁력을 확보하겠다. 나아가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