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업무 범위 손 보고 실시간 병상 시스템 확충
英, 응급실 과부화 막으려 2조원 규모 추가 투자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응급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각국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응급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각국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코로나19가 휩쓸고 간 자리에 "폐허처럼 남은" 응급의료체계를 되살리고자 각국이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응급처치를 넘어 병상·인력부터 이송체계까지 근본적인 변화를 시도 중이다.

한국에서 문제가 된 '응급실 뺑뺑이'로 어려운 건 일본도 마찬가지다. 일본에서는 '응급환자 돌려막기'라고 부른다. 정부는 '응급이송곤란'으로 분류한다. 환자 이송을 거부한 병원이 3곳을 넘어 30분 넘게 이송처를 못 찾은 경우다. 지난 1월에도 심근경색 환자가 수도권 병원 10곳을 돌다 숨졌다.

이송곤란이 벌어지는 이유도 비슷하다. 빈 병상이 없고 전문 의료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병상 확보를 위해 일반 진료 기능을 축소하면서 더 악화됐다. 지난 8일 일본 소방청 집계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 일본 전국에서 응급이송곤란 총 4,412건이 발생했다. 그나마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 감소한 수치다.

일본 정부와 지자체는 응급환자 이송체계를 고치려고 10년 넘게 노력 중이다. 지난 2010년 '응급환자 수용체제 강화 사업'을 시작해 여러 정책을 펼치고 있다. 우선 지난 2014년부터 지역 소방기관마다 전속 의사를 두게 했다. 장시간 이송처를 못 찾은 환자를 수용한 병원은 재정 지원금을 받는다. 환자가 잠시 거쳐 간 병원도 포함된다.

인력 정책도 손보는 중이다. 핵심은 업무 범위 조정이다. 의사와 간호사 몇 명이 응급실 모든 업무를 감당하는 구조를 개선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지난 2021년 법을 개정해 응급구조사 업무 범위를 확대했다. 병원 전 단계는 물론 응급실에서도 의사 지시에 따라 응급처치가 가능해졌다. 의료기관 응급구조사 채용도 장려하고 있다.

후생노동성 산하 '응급의료 분야 이상적인 의료전문직 배치 연구회'는 간호 시스템을 강화해 환자 분류와 응급 이송을 효율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응급실 전문 간호사 수급 방안도 모색 중이다.

일본 정부가 공들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돌파구를 찾는 지자체도 있다. 태블릿PC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병상 현황을 확인하고 이송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동 중에 진료과목·증상·시설별로 이송 가능한 의료기관을 검색할 수 있다. 정부 응급의료정보시스템(EMIS)을 기반으로 한다. 환자 정보도 이 시스템으로 전송한다.

사가현(왼쪽)과 가나가와현이 공개한 태블릿PC 기반 실시간 응급의료기관 검색 서비스.

2010년대부터 응급 현장에 태블릿PC를 도입한 사가현은 평균 이송 시간이 1분 단축됐다고 발표했다. 사이타마시는 지난 2022년 응급이송곤란 사례가 31~38% 감소했다는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도쿄와 수도권 가나가와현도 이 시스템을 쓰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20년 3월 의료기관 정보지원시스템(G-MIS)을 개편해 전국 3만8,000개 의료기관 병상 현황을 제공하고 있다. 의료기관별 병상 현황과 수용 대기 환자 정보를 공유한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지역의사회와 소방기관 사용도 허가했다.

여기에 전체 50% 수준인 경증 환자 응급실 이용률을 낮추려 애쓰고 있다. 경증은 119 대신 응급상담센터 번호인 '7119'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 응급간호사·상담사와 소방청 담당자가 24시간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쿄처럼 지역의사회와 연계해 의사들이 돌아가며 상담하는 곳도 있다. 응급 증상을 스스로 점검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인공지능(AI) 응급 상담 서비스를 선보인 지자체도 있다.

응급의료 복구 나선 英…'응급실 회전율' 높일 대책 잇따라 내놔

영국은 응급실 병상 '회전율'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내내 응급실 병상과 인력 부족에 시달렸기 때문이다. 의회 보고서에 의하면 응급실 치료를 받기 위해 12시간 이상 대기한 환자가 지난해 8월에만 13만3,000명이었다.

이에 보건사회복지부는 지난 1월 발표한 '긴급·응급의료 서비스 복구 계획'에서 오는 2024년 3월까지 응급실 환자 75%의 체류 시간을 4시간 이하로 떨어트리겠다고 했다. 빠른 퇴원을 위해 지역사회 돌봄 인프라 확충에 16억 파운드(약 2조7,000억원)를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리시 수낵 총리는 "환자가 신속하게 퇴원하도록 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응급실 대기 시간을 단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응급실 '문지기(게이트키퍼)' 기능도 강화한다. 지역사회 신규 응급의료기관 설립에 1억5,000만 파운드(약 2,500억원)를 투자하고 구급차 800대를 추가 배치하기로 했다. 지역 내 의료 이용을 늘려 병원 응급실 이용 환자를 억제하겠다는 것이다.

응급의료인력 확보 계획도 내놨다. 은퇴한 의사 등 의료진이 복귀하면 더 '유연한' 근무 조건을 보장하겠다고 했다. 지난 6월에는 15개년 장기 인력 계획을 공개하고 의료종사자 교육·수련기관을 "사상 최대 규모로 확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