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엠디, 의사 대상 웨비나-약제 처방 상관관계 설문
웨비나 선택 기준으로 ‘연자의 숙련도’ 및 ‘인지도’ 중시

최근 많은 제약사들이 온라인 방식의 의약품 웹 세미나(웨비나)를 진행하는 가운데 웨비나가 실제 처방 의향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시청이 중요하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의사 전용 지식 정보 공유 커뮤니티 플랫폼 인터엠디는 지난 5월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최근 1년 동안 의약품 웨비나에 참여한 의사 회원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의약품 웹 세미나 시청과 약제 처방 간 상관관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 결과, 의사 10명 중 6명이 웨비나 시청을 통해 해당 약제를 처방했거나, 관련 케이스를 만났을 때 처방 의향이 생긴 것으로 조사됐다.

‘웹 세미나 시청 후 관련 질환 처방에 생긴 변화’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6.8%가 ‘해당 약제 처방 의향이 생겼고, 케이스를 만난다면 처방하겠다’는 의견을 보였고, 25.1%가 ‘해당 약제 처방을 진행했다’고 답변해 웨비나를 통해 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약제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웨비나가 실제 처방 의향에 영향을 주기 위해, 반복적인 시청이 중요하다는 점도 확인됐다. ‘웹 세미나 시청이 처방에 영향을 미쳤다면, 몇 번 시청 이후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2~4회’가 54.6%로 가장 높았고, ‘5회 이상’이 30.7%, ‘1회’가 14.4%로 나타났다. 웨비나의 마케팅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회성이 아닌 반복적인 시리즈 형태의 진행이 실제 진료 현장에서 의사들의 처방 의향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함께 웨비나 선택 시 연자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웹 세미나가 실제 처방에 도움이 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복수 응답)’으로 ‘연자의 강연 숙련도, 인지도, 전달력’이 32.7%로 가장 높았고, ‘브랜드 신뢰도’(23.1%), ‘임상 케이스·데이터’(19.2%), ’제약회사 인지도’(14.8%), ‘강의 시간대’(10%) 등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웨비나를 통해 얻은 정보 중 유용한 내용(복수 응답)으로는 ‘의약품의 보험 적용 범위, 삭감’(28.8%)이 가장 높았으며, ‘의약품의 적응증 및 부작용’(26.7%), ‘브랜드 관련 최신 정보 업데이트(신약, 추가 기전 등)’(22.1%), ‘의약품 처방 가이드 및 노하우(14.6%)’, ‘의약품의 기본 정보(약가, 성분, 크기 등)’(7.8%) 순으로 답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