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900명, 보라매병원 300명 파업 참여
윤태석 지부장 "25일까지 사 측과 교섭 진행"

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 노조는 23일 오전 10시 30분 서울대병원 본관 앞에서 2차 파업 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파업에 돌입했다(사진제공: 의료연대본부 서울지부).
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 노조는 23일 오전 10시 30분 서울대병원 본관 앞에서 2차 파업 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파업에 돌입했다(사진제공: 의료연대본부 서울지부).

서울대병원과 보라매병원 노동조합이 2차 총파업에 돌입했다. 시민사회단체들도 지지 성명을 발표하며 힘을 실어줬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소속 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 노조는 23일 오전 10시 30분 서울대병원 본관 앞에서 2차 파업 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총파업은 하루만 진행했던 1차 총파업과 달리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며, 노조원 3,900명 중 1,200여명이 동참했다. 이중 보라매병원 노조원은 300여명이다. 필수유지업무 부서를 제외한 병동, 원무, 영상촬영, 채혈, 급식, 환자이송, 시설, 환경 미화, 예약센터, 연구실험, 의무기록, 물류 부서 인력이 참여한다.

서울대병원지부 윤태석 지부장은 23일 청년의사와의 통화에서 “이번 파업 요구안도 1차 총파업 때와 다르지 않다"며 "1차 총파업 이후 교섭을 통해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 폐기를 포함한 임금과 인력,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했지만 병원 사 측은 수용할 만한 안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했다.

윤 지부장은 “올해 공공기관 총 인건비 인상률이 1.4%인데, 의무 사항은 아니다”라며 “민간병원과의 임금 격차가 계속 벌어지기에 추가적인 임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임금 격차가 지속되면 양질의 의료 인력을 수급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력 증원도 요구하고 있는데, 병원 사 측은 정부가 내년에 공공기관 정원을 축소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인력 증원 합의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정부 지침이 사업장 파업을 초래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대병원 노조는 ▲감염병 종합대책 수립 ▲의사 성과급제 폐지 ▲영리자회사 축소 ▲어린이 무상의료 ▲환자 정보 보호 ▲필수인력 충원 ▲노동조건 향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오는 25일까지 지속해서 병원 사 측과 교섭을 진행하며 합의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민사회단체는 오전 10시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대병원과 보라매병원 노조의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의료연대본부).
시민사회단체는 오전 10시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대병원과 보라매병원 노조의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의료연대본부).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과 대안,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실현을 위한 운동본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전 서울대병원 어린이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대병원과 보라매병원 노조의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서울대병원 총파업은 환자 안전을 지키는 파업”이라며 “코로나19 치료에 가장 먼저 나섰던 것은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공공병원이었다. 하지만 여전히 공공병원 현장은 처참하며 인력 부족이 환자 안전을 위협하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정부와 지자체는 지난 3년간 공공병원에 희생을 요구했으면서 이젠 공공병원에 대한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며 “전국 국립대병원 운영의 방향성을 책임질 서울대병원장 선임은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고,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은 조직 및 인력 효율화라는 명목으로 국립대병원의 역할을 축소하고 인력 증원을 가로막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신종 감염병이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아픈 이를 상대로 돈벌이를 허용하는 의료영리화 정책이 병원 현장에 스며들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서울대병원 노조는 공공병원의 역할을 바로 세우고 의료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투쟁하고 있다. 파업을 적극 지지하며, 의료공공성을 향한 투쟁에 끝까지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