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21일 코오롱티슈진 관리종목지정 사유 추가

재무 건정성이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의 또 다른 변수로 떠올랐다.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한국거래소는 지난 21일 공시를 통해 코오롱티슈진 관리종목지정사유가 추가됐다고 밝혔다. 추가 지정 사유는 최근 3사업연도 중 2사업연도 자기자본 50% 초과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 발생이다.

코오롱티슈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코오롱티슈진은 지난 3년간 연이어 자기자본의 50%를 초과하는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을 기록했다. 2019년 약 499억원, 2020년 약 417억원, 2021년 약 472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특히, 코오롱티슈진의 자기자본은 2019년 약 921억원, 2020년 약 481억원, 2021년 약386억원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다.

코스닥 시장 규정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자기자본 50% 이상 손실이 두 번 이상 발생하면 관리종목에 지정되며, 여기서 한 차례 더 자기자본 50% 이상 손실이 발생하면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된다.

코오롱티슈진이 지난해 말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한 것도 이 같은 사태를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코오롱티슈진은 지난해 12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약 354억원을 조달했다.

최대주주인 (주)코오롱과 코오롱그룹 이웅렬 명예회장이 제3자 배정 대상자로 나서면서 사실상 코오롱 그룹 차원에서 코오롱티슈진의 손실을 일부 메워준 셈이 됐다.

그럼에도 손실이 자기자본 50%를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자금이 부족한 상황. 올해 계속된 자금 조달을 통해 자기자본을 충당할 경우, 당장의 상장폐지 폐지 요건은 피할 수 있지만 영업 지속성에 대한 꼬리표가 따라붙을 전망이다.

손실 지속 외에도 현재 코오롱티슈진은 거래소로부터 2건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받고 있다. 각각 인보사 성분 변경 논란과 전직 임원 횡령·배임 혐의에 따른 것이다.

가깝게는 지난달 7일 거래소가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열고 인보사 논란과 관련해 코오롱티슈진의 상장폐지 여부를 심의했지만 결론을 짓지 못하고 속개하기로 결정했다.

거래소는 오는 8월 기업심사위원회를 열고 전직 임원들의 횡령·배임 혐의 건에 대해서도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코오롱티슈진은 지난해 말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TG-C)’ 무릎 골관절염 환자 대상 미국 3상 임상시험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