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재택치료 수가 8만원에 추가 지원 확대 논의 중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재택치료 관리기관 확대를 위해 '인센티브' 카드를 꺼내들었다. 의원급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한 만큼 건강보험수가 외 별도 인센티브를 검토하고 나선 것.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일 오전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이 코로나19 재택치료센터를 신설해 내달 1일부터 확진자모니터링을 실시한다(사진제공: 하나이비인후과병원).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코로나19 재택치료센터 모습(사진제공: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중대본은 “재택치료 환자 급증이 예상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확대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기존 병원들 외 지역의사회를 중심으로 의원급 참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대본은 “현재 재택치료 환자에 대해 건강보험에서 수가로 8만원을 지원하고 있다"며 "(재택치료) 활성화를 위한 추가 인센티브에 대해서는 대한병원협회, 대한의사협회 등과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중대본은 “의료계 의견수렴을 거쳐 필요한 지원책을 파악하고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면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대본은 지자체별 재택치료 추진상황 및 현장 애로사항 파악을 위해 1일부터 3일까지 긴급현장점검을 추진한다.

중대본은 현장점검을 통해 현장에서 재택치료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대상자가 적정하게 분류되고 있는지 ▲관리의료기관은 충분히 확보됐는지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한 비상연락 및 이송체계가 신속 가동되는지 ▲전담공무원 지정 및 이탈 여부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