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코로나19전문위, ‘재택치료 대정부 건의문’ 발표
항체치료제 투여하는 단기치료센터 설치 등 건의
“중환자 우선순위 진료체계 마련하고 사회적 합의 이뤄야”

모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로 확대된 재택치료가 그 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이송체계와 중환자 진료체계가 갖춰져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일 의원급 의료기관의 재택치료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인센티브 지급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한의사협회는 제도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고위험군에 항체치료제를 투여할 수 있는 단기치료센터를 설치하고 이송체계와 중환자 진료체계를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원급에는 외래진료 개념의 진료체계를 도입해야 한다고 했다.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이날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른 재택치료 관련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하고 이같이 요구했다.

전문위는 재택치료를 의원급으로 확대하려면 외래진료 개념 진료체계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위는 “산소포화도, 발열 체크만으로는 노인이나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의 증상 악화를 인지하지 못해 환자 건강에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며 “지역 의료기관을 활용한 증상 변화에 대한 연속적인 진료가 가능한 외래진료체계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항체치료제를 투입할 수 있는 단기치료센터 수립도 건의했다. 전문위는 “진단 후 재택치료 전 고령자를 포함한 고위험군 환자에게 항체치료제를 선제 투여할 수 있는 단기치료센터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실행방안 수립이 필요하다”며 “단기치료센터에서 환자를 케어할 수 있는 호흡기내과·감염내과·소아청소년과 전문 의료진의 관리 대책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택치료가 어려운 환자는 생촬치료센터에서 항체치료제를 투여해 중증도와 입원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도 했다.

또한 재택치료 중인 환자가 증상이 악화되면 병원으로 즉각 이송될 수 있도록 이송체계를 확대, 개편하고 중중, 중등증, 회복기, 생활치료센터 조기퇴원자 등 환자 상태에 따른 이송체계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사회적 합의를 통해 중환자 진료 우선순위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중환자의학회도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라 중환자실 입·퇴실 기준을 마련해 진료 현장에 적용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회복 가능성이 극히 낮은 환자는 중환자실 입원을 제한하는 방안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강조했다.

전문위는 “중환자 발생 시 한정된 의료자원에서 가장 효율적인 진료가 가능할 수 있도록 중환자 병상 이용에 대한 진료체계를 수립해야 한다”며 “특히 중환자 우선순위 진료체계를 마련하고 이에 수반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문위는 이어 재택치료 환자로 인해 가족 등이 감염되거나 공동주택이나 집단시설에서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수립하라고 했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 해외유입 확산을 막기 위한 격리면제제도를 한시적으로 중지하고 확진자 폭증에 대비해 정부 지원 임시전담병원 설치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